[전강현 칼럼] 거짓국가 일본은 무엇을 노리는가
[전강현 칼럼] 거짓국가 일본은 무엇을 노리는가
  • 전강현 편집국장
  • 승인 2017.04.0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을 등에 업은 아베정권의 일본이 수상하다. 그들은 자국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영토라고 못박아 당연교육을 시작했고 급기야는 중학교 청소년들에게 전시에나 사용할 법한 총검술을 스포츠로 분류했다하여 교과선택과정으로 도입하면서 군국주의 부활까지 노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미중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미사일도발이 강해지고 있는상황에 아베는 트럼프대통령과 35분의 전화통화를 통해 대북공조를 긴밀히 하면서 안으로는 전쟁할 수 있는 나라를 꾸준하게 진행중이다.

2차대전 패전으로 전범국가가 된 일본은 철저하게 미국을 이용해 패전국의 상처를 최소화시키며 빠져 나갔고 전쟁에 휩쓸렸던 자국민에게도 ‘천황의 자비심으로 지친 국민을 위해 전쟁을 그만하려 한다’며 패전사실을 숨겼던 나라다. 미국은 일본의 공산화를 막기 위해 이같은 혜택을 통해 일본의 재건을 도왔고 이를 교묘하게 사용한 나라가 일본이었다.
반면 미국이 주도한 연합군은 국제법에 의거 독일의 전범자 처리가 원칙에 가깝게 진행됐다. 이후 독일은 전쟁피해국에 참회와 진심을 담은 사과를 했고 그 원칙은 지금도 지켜지고 있다.

하지만 거짓말국가 일본.
출발이 그랬으니 당연 위안부 문제를 그들이 인정할 리가 없는 것이다. 왜곡으로 시작된 패전의 명분이 지금 일본을 ‘거짓말 국가’로 봉인토록 만들었다.
그 결과 전쟁범죄를 인정하지 않는 나라 일본은 위안부를 대상으로 집요한 거짓해명에 억지를 부릴 수 밖에 없게 됐다.
지난 2015년 말 한일합의를 반영한 교과서도 일본사와 정치경제 교과서에서 7종이나 나왔다. 한일 위안부 합의는 교과서 검정기준에도 없는 내용이고 아직은 역사적 교훈으로 돌릴 사안이 아니라는 점에서 보면 매우 놀랍다.

기술내용도 문제여서 4종의 교과서는 일본 정부가 자금을 출연하는 것으로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고 썼다. 일본 정부가 책임을 인정했음을 알린 교과서는 3종뿐이었고, 한국 사회와 피해자 등의 반발을 기술한 교과서는 2종뿐이다.
독도영유권 주장도 마찬가지다. 그런 그들이 독도영유권 시비를 끊임없이 벌이더니 급기야 내년부터 초·중학교는 물론이고 거의 모든 고등학교에서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거짓 주장을 담은 교과서로 역사 왜곡 교육을 하게 됐다.

학습지도요령이라는 법적 강제가 적용되지 않은 세계사를 제외하면 지리, 현대사회, 정치경제, 일본사 등 사회과 전 교과서에 왜곡된 주장이 들어갔다.
앞서 고교 1학년의 경우는 지난해, 중학 교과서에는 지난 2015년에, 초등학교 5, 6학년 사회 교과서에는 지난 2014년에 관련 내용이 기술됐다.
이제 일본은 자라나는 세대 전체에 왜곡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복 주입하는 체제를 완비하게 된 상태다.
일본 정부가 거짓이 드러날 우려가 있는 역사적 사실을 통째로 삭제하는 등 집요한 왜곡 시도도 확인됐다.

‘일본 정부는 1877년 다케시마에 해당하는 섬에 대해 일본과 관계없는 섬이라고 판단했다’는 역사기록을 담은 한 교과서의 경우 ‘학생들이 오해할 우려가 있는 표현’이라며 통째로 들어냈다. 또 독도를 수식하는 말로 ‘일본의 고유영토인’이라는 표현을 꼭 더한 뒤에야 합격도장을 찍었다.
객관성이라고는 조금도 찾아볼 수 없는 편협한 시각과 그릇된 집착의 아베정권은 일본의 미래세대에도 돌이킬 수 없는 폐해를 제공하고 있다. 

알려진 바 아베총리의 조부는 2차세계대전 패전의 1급 전범 기시 노부스케다. 공개된 중국 극비자료에는 아베총리의 조부 기시노부스케가 일본군의 난징대학살 당시 특무반으로 참여, 시체 처리를 도맡는 등 깊이 관여한 것으로 드러나 1급전범(전쟁범죄자)임을 새삼 확인시켰다.
전쟁할 수 없는 나라 일본, 그러나 그들은 지금 전쟁하는 나라를 향해 역사를 왜곡하고 이웃에 시비를 걸며 또다른 전쟁범죄를 꿈꾸고 있다.
지금 벌어지는 독도침탈과 위안부 힘겨루기는 일본이 노리는 또 다른 형태의 전쟁이다.[충남일보 전강현 편집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