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여성농업인 맞춤형 복지지원사업 추진
부여군, 여성농업인 맞춤형 복지지원사업 추진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농가도우미·여성농업인센터 지원 등
  • 이재인 기자
  • 승인 2017.04.1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여군은 올해 여성농업인 맞춤형 복지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군은 여성농업인에게 문화와 복지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사업을 추진한다.

행복바우처 사업은 농어촌지역에 거주하고 영농에 종사하는 만20~65세 미만인 여성농업인에게 바우처 카드를 발급해 연간 15만 원(자부담 3만원 포함) 한도 내에서 건강증진, 영화관, 화장품점, 미용실 등 19개 업종의 문화·복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바우처 사용기간은 올해 12월 31일까지다.

현재 4월 30일까지 거주지 읍면사무소 산업팀에서 신청을 받고 있으며, 가구당 농지소유면전(세대원 합산)이 2만㎡미만 농가 또는 이에 준하는 축산, 임업, 어업 경영가구가 대상이다.

또 농어촌에 거주하는 출산 또는 출산 예정인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영농 중단 방지와 모성 보호를 위해 영농작업을 대행하는 농가도우미지원 사업도 연중 추진한다.

출산 전후 90일(180일) 기간 중 45일 한도 내에서 1일 4만원의 농가도우미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여성농업인 고충상담, 건강증진, 문화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하는 여성농업인센터도 운영한다.

지난해 노래교실, 난타교실, 요가 및 에어로빅, 국내명산 및 온천체험, 다문화가족지역문화탐방, 근골격계 질환 예방프로그램, 문화체험실습 등 풍성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여성농업인들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올해는 보다 프로그램을 강화해 여성농업인들을 찾아갈 준비를 하고 있다.[충남일보 이재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