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정형외과 신현대 교수 세계적인 학술지에 논문 게재
충남대병원, 정형외과 신현대 교수 세계적인 학술지에 논문 게재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7.04.24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학교병원(원장 송민호)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센터 신현대 교수팀(사진)이 ‘척골 충돌 증후군에서 시행한 척골 단축술 후 지연유합 및 불유합에 영향을 끼치는 인자 분석’에 관한 연구 논문이 정형외과학·분야 최고의 학술지로 인정받는 Journal of Bone and Joint Surgery, Am(IF=5.16)의 4월 호에 게재됐다.

2000년대 후반 이후, 만성 손목 통증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척골 충돌 증후군이란 손목 부위에서의 척골과 손목의 작은 뼈 중 하나인 월상골이 물리적 충돌로 인해 나타나는 증후군으로, 치료방법으로는 척골의 상대적 길이를 줄여주는 척골 단축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척골 단축술 후 단축 부위의 뼈가 적절한 시기 내에 붙지 않거나 아예 붙지 않는 즉, 지연유합 및 불유합이 발생할 경우 기존 질환의 치료 실패 뿐 아니라 치료 전 상태보다 더 악화될 수 있어 주의를 요구되고 있다.

신현대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다양한 인구학적, 수술적, 임상적 요인들을 분석해 이러한 지연유합 및 불유합의 인자를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신현대 교수는 “흡연자 및 골밀도가 낮은 환자에서 단축술 시행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충남일보 금기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