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축제행사장 절도 범죄, 관심갖고 예방하자
[기고] 축제행사장 절도 범죄, 관심갖고 예방하자
  • 최상훈 순경 천안서북경찰서 성정지구대 순찰 4팀
  • 승인 2017.04.2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는 다양한 축제행사 준비가 한창인 곳이 많다.
이 축제기간에는 수많은 내·외국인 인파들이 몰리고 이러한 혼잡한 상황을 이용한 소매치기 절도와 포근한 밤 거리에 술에 취해 제대로 몸을 가누지 못하는 사람들 대상으로 한 부축빼기 절도를 노리는 자들이 기승을 부린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전국 각 지역 경찰서에서는 행사장 중심으로 다각적인 홍보활동과 함께 전담팀 구성 및 자율방범대 등 시민경찰과 합동 도보순찰을 하면서 집중 단속 및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나, 정작 시민들의 작은 관심 조차 없으면 이를 근절하기란 쉽지 않으며, 단순하지만 아래 내용을 참고하는 것만으로도 절도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축제행사장에서 먹거리, 물품 등을 구입하거나 사진을 촬영할 때 주의가 소홀해 질 수 있으므로 ▲쇼핑백이나 가방에 지갑이나 귀중품을 넣고 다니지 않도록 하고 ▲양쪽 지퍼가 있는 가방을 소지 시 미리 준비한 옷핀으로 걸어두어 지퍼가 열리는 것을 방지하고 ▲크로스형 가방 착용시 몸 안 쪽으로 메고 다니는 것만으로도 소매치기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또 늦은 밤까지 술을 마셨을 경우, 길거리를 혼자 활보하며 돌아다니지 말고 둘 이상 동행하여 같이 다니는 것이 부축빼기 방지와 더불어 신체에 대한 위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축제행사장에서는 매년 위와 같은 소매치기와 부축빼기 등 절도사건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이를 근절하기 위해 경찰을 비롯한 다른 부처기관들도 부단히 노력을 해야겠지만, 시민 스스로도 범죄의 표적이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최상훈 순경 천안서북경찰서 성정지구대 순찰 4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