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공식행사 외 ‘가족식사·사적비품’ 예산지원 중단
文대통령, 공식행사 외 ‘가족식사·사적비품’ 예산지원 중단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7.05.2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 세금, 예산 비용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게 대통령의 의지”
특수활동비·특정업무경비 절감해 청년일자리·소외계층 지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앞으로 공식회의를 위한 식사 외에 개인적인 가족 식사 등 위한 비용은 사비로 결제하겠다”고 말했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앞으로 대통령의 공식행사 제외한 가족 식사비용, 사적 비품 구입은 예산지원을 전면 중단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비서관은 “국민의 세금인 예산으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게 대통령의 의지”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관저 가족 식사 등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비용은 매달 문 대통령의 급여에서 공제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또 올해 대통령비서실의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잔액 127억원 중 42%(53억)를  절감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내년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예산을 올해(162억원)보다 31% 축소(50억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내년도 예산안에 111억원의 특수활동비·특정업무경비 예산을 요구할 예정이다.

특수활동비·특정업무경비가 줄면서 이달 말 기재부에 요구할 예정인 대통령비서실 및 국가안보실의 내년도 전체 예산은 전년 대비 3.9% 축소된다.
다만 청와대는 국가안보 및 위기관리 사업 예산은 올해 대비 5.1% 증액한다는 방침이다.[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