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 전반 인권 보장 도민 체감 의식 미흡
도정 전반 인권 보장 도민 체감 의식 미흡
상반기 추진 실적·향후 계획 점검서 지적… 남궁영 “최우선 추진”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6.19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정 전반에서 인권을 보장받고 있다는 도민들의 체감 의식이 미흡하고 지역 인권단체의 역량 강화 및 협력체계 구축이 더욱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는 충남도가 1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청년일자리 창출을 통한 자립능력 강화’ 등 55개 시책으로 구성된 도민 인권 증진시책의 상반기 추진 실적과 향후 계획을 점검하는 중간보고회에서 거론됐다.
이날 보고회는 남궁 영 행정부지사 주재로 우주형 인권위원회 위원장과 인권위원, 허성우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 등 관계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실·국본부별 도민 인권증진 실행과제는 △인권침해·차별에 대한 권익 구제 △재난취약계층 안전관리 강화 △지역착근형 청년인재육성 프로그램 운영 △여성농업인 복지서비스 지원강화 △장애인 학대 발생건수 제로화 등이다. 또 △물복지 취약계층 정수기 보급 △소외 농촌지역 수요응답형 교통체계(효도버스) 확대 △청소년 해양역사문화·레저스포츠 체험 확대 △구급활동 시 여성환자 보호 △청소년 권리증진을 위한 기반 마련 등도 실행과제로 추진·관리된다.
도민 인권 증진 시책의 상반기 주요 성과로는 △도 인권센터 안정적 운영 기반 마련 △마을어장 이동식 화장실 조기 설치 △인권가치 접목을 위한 ‘도정 핵심가치 체크리스트’ 시행 등이 꼽혔다.
인권교육 모니터단 발족을 비롯해 △지역 특성이 반영된 노인인권 실태조사 △충남 외국인주민 통합지원 콜센터 개소 등도 성과로 논의됐다.
다만 여전히 도정 전반에서 인권을 보장받고 있다는 도민들의 체감 의식이 미흡하고 지역 인권단체의 역량 강화 및 협력체계 구축이 더욱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남궁 영 행정부지사는 보고회에서 “도정의 모든 시책과 사업은 어느 누구나 어떠한 경우에서라도 차별을 받지 않아야 한다”며 “인권증진 시책은 지난해와 같이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