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일선 시군 생활용수 심각 ‘우려’
충남 일선 시군 생활용수 심각 ‘우려’
이달 말까지 비 안올 경우 12개 시·군 106개 마을 피해 예상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6.19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지역에서 이달 말까지 비가 오지 않을 경우 일선 시·군의 생활 용수 부족난이 심각할 것으로 우려된다.
 <관련기사 3면>
충남도는 19일 도와 각 시·군 영상회의실에서 상수도 담당 소장(과장)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도에 따르면 가뭄에 따른 생활용수 공급 현황을 살피고 피해 상황과 향후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회의는 도와 시·군 설명 및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회의에서 도는 우선 도내 강수 현황과 도내 피해 내용, 이달 말까지 비가 오지 않을 경우 예상 피해 상황, 이에 따른 대책 등을 설명했다.
도는 이달 말까지 무강우 시 도내 12개 시·군 106개 마을에서 생활용수 부족에 따른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들 지역에 대한 필요 사업은 관정 58공 개발, 정수장 보수 및 지방상수도 연결 등으로, 266억4200만 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가뭄 피해 지역 병물 부족 예상량은 2리터 짜리 3만540병, 1.8리터짜리 4482병, 400밀리리터 짜리 5만 6900병 등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예상 상황에 따라 도는 1차적으로 시·군이 예비비 또는 재난관리기금을 가뭄 극복 사업비로 활용토록 하고 추가 비용은 안전처나 환경부에 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또한 도는 도민 생활용수 공급을 위한 예비비 또는 재난관리기금 활용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부족한 병물에 대해서는 K-water, 병물 생산업체, 이웃 지자체 등과의 협의를 통해 공급 방안을 찾을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가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각 시·군에서는 물 절약 홍보를 적극 추진하고 자체 예산을 활용해 가뭄 극복 사업을 우선적으로 펼쳐 달라”고 당부했다.[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