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무산 후폭풍… 각계 책임론 쏟아져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무산 후폭풍… 각계 책임론 쏟아져
시·도시公 “사업성 높이는 방안 마련… 추진 의지 변함없다”
  • 김강중 기자
  • 승인 2017.06.19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전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시의회·시민단체·정치권, 무책임의 극치… 책임자 처벌 요구

올해 하반기 착공하려던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무산된 데 대한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 조속히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지역사회는 ‘무책임의 극치’라고 철저한 원인조사와 함께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3면·4면>

대전시와 도시공사는 19일 오후 시청 기자실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중단된 데 대해 시민의 깊은 이해를 구한다”며 “사업자 재선정 과정을 거쳐 조속히 정상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 교통건설국장은 “유성 복합터미널은 시민 숙원 으로 추진 의지에 변함이 없다”며 “국내외 브랜드 기업 등 많은 투자자가 사업 재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떨어진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진입도로 등 단지 기반시설은 시 재정투자로 전환하고 터미널 부지 매각은 조성원가 하향 등 사업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또 실시인가를 위한 각종 평가, 타당성 조사 등 각종 행정절차 이행 등 이른 시일 내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도시공사도 주민 토지보상 절차 등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사업 재추진을 위한 공모지침서 등을 보완하기로 했다.

이 공사는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재공모 절차를 이행해 올해 말까지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과 협약체결을 마칠 방침이다.
그러나 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등은 사업이 사실상 무산된 데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여론이 비등하다.
시의회 조원휘(유성구4·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은 무책임의 3박자가 빚어낸 결과”라며 비판했다.

조 의원은 “해당 사업은 단순히 여객터미널 만의 문제가 아니라 간선급행버스(BRT) 환승센터, 행복주택, 유성보건소 이전 등 결부된 사업이 다양한데 모두가 올스톱 됐다”며 “행정실수로 2년간 소송을 벌이게 하고 계약해지에까지 이르게 만든 도시공사, 관리 감독을 하지 못한 시, 대기업으로서 기업윤리 의식을 망각한 롯데컨소시엄은 법적·도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도 성명에서 “도시공사는 그동안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데도 대책 마련보다 외부 홍보만 하고 있었다”며 “이러다 보니 무사안일로 사업이 무산되었다는 평가가 나오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업 재진행을 위해 무리한 특혜 남발이 이어져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도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원인조사는 물론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양승찬 시 교통건설국장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도시공사는 소송 등 장기지연으로 인한 지가 상승 등 사업성 악화를 들어 롯데컨소시엄이 사업추진 의지가 없다고 보고 최근 유성복합터미널 사업협약 해지를 통보했다.[충남일보 김강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