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배 칼럼] 가짜뉴스, 인권 유린하는 민주화의 적
[김원배 칼럼] 가짜뉴스, 인권 유린하는 민주화의 적
  • 김원배 목원대학교 전 총장
  • 승인 2017.07.10 16: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발전한 인터넷매체를 통해 접하는 각종 정보는 우리들의 삶을 예상보다 빨리 변화 시켰으며 SNS를 통한 각종 정보는 세대 간, 지역 간, 업종 간 차이를 대폭 축소시켜 주었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생각을 남에게 전달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적인 사람들이 나타나게 됐다.

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뉴스로 생산하여 SNS를 통해 대량으로 살포하면서 마치 모든 것이 사실인냥 호도하면서 당하는 사람의 인격을 무참히 짓밟고 있다. 특히 지난번 대통령 선거를 치루면서 이와 같은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이를 가리켜 가짜뉴스라는 말이 성행하게 됐다. 가짜뉴스의 정의를 다음백과 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가짜뉴스의 정의는 명확하지 않다.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위해 사실이 아닌 정보를 마치 사실처럼 가장해 기사 형식으로 작성하여 배포한 것을 말한다. 그러나 모든 가짜뉴스가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위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개인 만족이나 재미를 위해 가짜뉴스를 작성하는 사례도 있으며 드물게 특정 이슈를 풍자하거나 비판할 목적으로 가짜뉴스를 만들기도 한다. 출처를 확인하기 어려운 소문에서부터 의도적으로 정보를 조작한 뉴스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만큼, 가짜뉴스에 대한 인식과 기준은 사회나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가짜뉴스의 정의가 어떠하든 이 뉴스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참으로 암담한 경우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의 경우를 보면 지난 대선 때 유력 대선후보였든(그 후 대통령이 된) 후보자의 아들이 취업과 관련해 비리가 있었다며 가짜뉴스를 생산, TV토론에서까지 타 후보들이 비난하는 장면을 보면서 많은 국민들은 그 뉴스를 진짜로 여겨 당시 입시비리로 식상해 있었기 때문에 반대할 명분을 주기에 충분한 자료가 되었다.
본인의 문제도 아닌 자식문제로 그렇게 망신을 주었으니 당시 당하는 입장에서는 얼마나 억울하고 황당했겠는가? 다행히 이 문제는 국민들의 현명한 판단으로 일단락됐고, 그 분이 대통령으로 당선이 되었으니 그래도 좀은 위로를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가짜 뉴스는 지금 우리사회를 병들게 하고 있고 멀쩡한 사람을 이상한 사람,  파렴치한 사람, 비리가 많은 사람으로 둔갑시키고 있다.
특히, 일부 인터넷 매체는 정확한 근거도 없이 일방적으로 어떤 특정한 사람들의 부탁을 받고 그들에게 유리한 가짜뉴스를 만들어 SNS에 유통시켜 모르는 사람들이 보면 천하의 파렴치한으로 만들고 있다.
얼마 전 필자도 이런 경우를 당해 분하기도 하고 피가 솟구치는 억울함을 당했지만 마땅히 대처할 방법을 찾지 못해 지금도 고민하고 있다.

학교 다닐 때 특정한 장학금을 받았다는 이유 때문에 본인이 총장으로 일했던 대학을 작은 청와대라 지칭한 뉴스의 타이틀부터 정권과는 전혀 관련이 없었던 대학법인의 관선이사를 마치 본인이 개입하여 본인과 가까운 사람들을 임명케 하였다는 상상을 하게하는 등, 말도 되지 않는 가짜뉴스를 만들어 본인을 괴롭히고 있다.
이 억울함을 풀기위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재소를 생각해 보았지만 짧은 몇 줄로 사실이 아니라는 해명기사가 지금까지 당한 명예훼손을 어떻게 해소시킬 수 있을까?

민사나 형사로 정리하려니 법과 무관한 자리에서 평생을 살아온 필자로서는 그저 부담스럽기만 하다. 그러나 70을 눈앞에 둔 필자로서는 이 억울함을 그냥 넘길 수는 없을 것 같다.
왜냐하면 이런 내용이 본인의 SNS 뉴스판에 지워지지 않고 떠 있어 보는 이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기 때문이다.
우리사회가 진정 민주사회가 되고 정의로운 사회, 사람 사는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이 같은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사람들이 더 이상 발붙이지 못하도록 엄하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툭하면 재직시의 업무 처리 내용을 가지고 검찰이나 경찰에 진정이나 고소 고발을 하여 생사람 잡는 일도 일어나지 않도록 무고나 명예훼손, 모욕 등을 밥 먹듯 하는 사람들을 발본색원하여 더 이상 피해를 받는 사람들이 없도록 문재인 정부는 사법부의 개혁에 매진하였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진정한 민주주의 사회는 결론이 나지 않고 사정기관에서 조사 중인 내용들을 가지고 나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개인의 인권을 유린하는 비윤리적인 언론보도가 되지 않고 모든 국민들이 신뢰하는 바른 뉴스를 생산하여 제공하는 그런 사회라 할 것이다.[충남일보 김원배 목원대학교 전 총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디언추장 2017-08-11 10:37:48
오마이스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inter:view
special
gallery
sports
all


search

기사제보

기사쓰기

블로그쓰기








Editor's Choice



"진실 외면할 수 없어서" 힌츠페터가 남긴 취재기 '뭉클'




'강남역 살인사건'이 스릴러? 상영 반대 직면한 영화 <토일렛>




세계적 명성의 다케시 감독, 한국인들에게 읍소한 사연



방송·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