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지속협, 청년들에게 전하는 희망 정책 토론회
서천지속협, 청년들에게 전하는 희망 정책 토론회
‘서천의 희망 청년지원정책을 논하다’
  • 노국철 기자
  • 승인 2017.07.24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대표회장 김종원 ‘이하 서천지속협’)가 지역의제발굴사업으로 지난 20일 문예의전당 소강당 2층 교육실에서 ‘서천의 희망 청년지원정책을 논하다’라는 제목으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남 15개 시·군 중에서 지난 2016년 8월 부여군에 이어 청년기본조례를 발의한 서천군은 지난 2월 28일 서천군 청년지원 기본 조례를 제정했다.
조례 기본 골자는 18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는 서천군 청년정책위원회 설치, 청년들의 참여확대, 능력개발, 고용확대, 주거와 생활 안정, 청년문화 활성화, 청년네트워크 구성 등을 담고 있다. 
서천군 청년지원 기본조례를 발의한 조동준 의원은 ‘서천의 인구소멸과 청년정책’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청년층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청년층의 취업선호도가 높은 사회서비스업(교육·보건·사회복지·공공행정 등),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예술·스포츠산업 등 여가 관련 서비스업 등 높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서울과 성남에서 시행하는 청년 수당을 인구 유출방지와 청년들의 수를 감안하면 오히려 서천군에서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남연구원 정석호 박사는 “충남 청년 지원 정책현황과 서천군의 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위한 필수 요소가 청년이며 청년 문제가 해결 되지 않는다면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넘어 미래사회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한덕수 실장은 “새정부에서 최근 발표한 100대 국정과제와 연계해 서천군 청년지원정책이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만석 국장은 “서천군 청년지원 조례를 통해 서천군의 청년들이 모여서 자유롭게 대화하고 논의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지역 아이템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청년들이 머무룰 수 있는 청년 공간이나 카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충남일보 노국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