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녹취록 논란
원세훈 녹취록 논란
與 “檢, MB 조사해야” 野 “정치적 오해 낳을수도”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7.07.2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25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에 대한 재판에서 국정원의 ‘SNS 장악 보고서’와 ‘녹취록’ 등 추가 증거가 공개되자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원 전 원장의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반면 보수야당은 정치적 오해를 낳을 수 있다고 반발했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녹취록에는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정치선전기관으로 전락한 국정원의 충격적인 민낯이 드러났다”면서 “원 전 원장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이를 지시한 윗선의 개입까지 철저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홍익표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원은 대통령의 지침을 받고 따르는 핵심기관”이라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 전 원장 간 어떤 밀약과 지시, 방침이 있었는지, 이 전 대통령은 이것을 알았는지, 어떤 짓을 했는지 검찰이 조사해야 한다. 원 전 원장 차원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정원이 정치에 개입한게 확실하고, 국정원의 본래 기능에 어긋난 행동을 했다면 비난 받을 수 있고, 그것이 법에 어긋난거면 위법 행위에 대한 상응하는 대가가 있어야 한다”면서도 “그런데 하필 지금 이 시점 그걸 제기하는 문제, 또 이게 현재 재판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한 고의적 행동이라면 그것의 정당성은 좀 더 봐야 한다”고 말했다.
홍문표 사무총장도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이명박 정부에서 있었던 일이 지금 왜 새로운 정부 탄생에 꿰맞춰야 되는가 이런 정치적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사안은 국정원의 선거개입 여부를 밝히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여당이 자꾸 나서는 모습은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는 불필요한 오해를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까지 조사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만일 법원에 의해 위법성이 확인된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면 될 것이고 그때 가서도 늦지 않을 것이다. 정치적 이해관계로 보이지 않도록 차분히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