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교육품질 고도화·특성화 방안 모색
한밭대, 교육품질 고도화·특성화 방안 모색
대학 인재상 양성·산학협력 집중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7.07.25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4일 한밭대학교 그린에너지관 10층 국제회의실에서 ‘교육품질 고도화 및 특화방안 연구 워크숍’참가자들이 교육품질 고도화와 특성화 방안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 = 한밭대 제공]


한밭대학교는 24일 그린에너지관 10층 국제회의실에서 ‘교육품질 고도화 및 특화방안 연구 워크숍’을 개최했다.
‘산학일체 교육의 세계 일류대학’을 비전으로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갈 대학 체제를 만들고자 마련한 이번 워크숍은 한밭대가 개교 90주년을 넘어 100년의 미래를 준비하고자 교육에 고유색을 입히고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한밭대는 지난 6월부터 교육과정 운영, 교육성과, 학생지원 등의 분야에 교수와 조교, 직원 등이 참여하는 8개 연구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고 교육품질 고도화와 대학 특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송하영 총장과 주요 보직교수, 각 TFT의 연구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팀별로 준비한 교육품질 고도화와 특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관련 토론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교육품질 향상을 통해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을 표시했다.
이를 위해 변화의 속도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학사행정 효율화와 효과적인 학생지원 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대두됐다.
아울러 한밭대의 인재상인 ‘도덕적 사회인, 창의적 지식인, 도전적 세계인’ 양성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 마련에 더욱 집중하자는 목소리도 이어져 큰 호응을 얻었다.
특성화 방안으로는 ‘산학협력’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지역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한밭대의 산학협력 DNA를 더욱 활성화해 지역사회의 경제와 산업발전을 견인하는 지역의 중심대학 역할을 계속 이어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밭대는 이번 워크숍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교육품질 고도화와 특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 수립에 나설 계획이다.
8개의 연구 TFT도 지속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송하영 총장은 “이번 워크숍은 우리 대학의 비전 2027과 기본이 강한 글로컬 인재를 길러내자는 교육목표를 되새겨 보는 좋은 기회”라고 평가하고 “제시된 건설적인 의견들을 더욱 구체화해 실행에 옮기고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