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지침 마련
충남도,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지침 마련
단지별 특성에 맞는 공동체 활성화 방안 제시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8.1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가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단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지침’을 마련해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번 지침은 이웃끼리 공동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단지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아파트별 특성을 △친환경 실천·체험 △소통·주민 화합 △교육·보육 △취미·창업 △건강·운동 △이웃돕기·사회봉사 등 6개의 유형으로 나눠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아파트 단지에서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 주민 평가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는 28개의 프로그램을 선별·제시해 단지 유형별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세부 프로그램은 △활동 주체, 봉사자, 참여자, 강사 등 인적 요소 △운영 시간, 운영 시기, 홍보 방법 등 프로그래밍 요소 △공간 및 집기 등 물리적 요소 △운영 비용 등 재정 요소 등으로 구분해 제시, 공동체 단체를 초기에 구성하기 용이하게 만들어졌다.
도는 이번 지침을 충남넷 홈 페이지(www. chungnam.go.kr) e-아파트사랑방에 공개하고 도내 각 시·군 및 공동 주택에 배부하는 한편 관계자 컨설팅을 실시해 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도내 주택 유형 중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60%로 매우 높지만 교육·주차·층간 소음 등 지역사회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면서 “이번 지침을 통해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를 유도해 입주민이 공동체 의식을 갖고 행복도를 높일 수 있는 공동체 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