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이제 아베가 응답해야
[사설]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이제 아베가 응답해야
  • 충남일보
  • 승인 2017.08.17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광복 72주년을 맞아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과거사 문제와 양국 간 교류 및 안보협력 문제를 분리해 다루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광복절 기념식 경축사에서 “과거사 문제와 역사문제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지속적으로 발목 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셔틀외교를 포함한 교류 확대,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협력 강화 등을 언급했다. 물론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의 미래를 중시한다고 해서 역사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는 없다”면서 “오히려 역사문제를 제대로 매듭지을 때 양국 간 신뢰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동안 일본의 많은 정치인과 지식인들이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책임을 직시하려는 노력을 해왔음을 평가하고 이러한 역사인식이 일본의 국내 정치 상황에 따라 바뀌지 않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이 8·15 경축사를 통해 한일 과거사의 중요성을 지적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발전을 모색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시의적절하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해 한일 간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일본의 종전일(패전일)을 맞아 도쿄 부도칸(武道館)에서 열린 ‘전국전몰자추도식’ 희생자 추도식에 참석했으나 일본의 ‘전쟁 가해(加害)’ 사실에 대해선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대신 “전후 우리나라(일본)는 일관되게 전쟁을 증오하고 평화를 중요시하는 나라로서의 길을 걸어왔고 세계 평화와 번영에 힘 써왔다”며 “우리들은 역사와 겸허하게 마주하며 어떤 시대에도 이러한 부동의 방침을 일관하겠다”고 말했다.

2012년 말 취임한 아베 총리는 올해까지 5년 연속 패전일 추도식에 참석했으나 단 한 번도 ‘전쟁 가해’를 인정하지 않았다. 아베의 전임자들이 “일본이 아시아 국가에 큰 손해와 고통을 안겼다”는 식으로 일본의 ‘전쟁 가해’를 언급한 것과 대조적이다. 아키히토(明仁) 일왕마저도 이날 추도식에서 “과거를 돌이켜보며 깊은 반성과 함께 앞으로 전쟁의 참화가 재차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반성’을 언급했다.

더구나 아베 총리는 이날 자민당 총재 자격으로 대리인을 보내 야스쿠니(靖國) 신사에 공물 대금을 납부하고 “참배에 갈 수 없어 죄송하다”는 뜻을 언론에 밝혔다.
이처럼 일본의 정치지도자들은 한반도 식민지배 35년간 한국민을 상대로 저지른 수탈과 탄압, 강제징용 및 징병,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해 제대로 반성하지 않고 있다. 특히 아베 총리는 집권 후 줄곧 평화헌법을 고쳐 ‘전쟁할 수 있는 일본’을 만들겠다는 우경화의 길을 가면서 주변국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이런 아베의 독주에 대해 일본 내 여론마저 나빠지고 있고 이는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과거사를 직시하지 못하는 아베 총리의 역사인식이야말로 한일관계의 발전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다.
이제는 아베 총리가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촉구한 문 대통령의 8·15 경축사에 대해 ‘용기 있는 자세로’ 응답할 때다.[충남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