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 5개 사업 선정
보령시,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 5개 사업 선정
성주면 중심지활성화사업 등… 국비 53억 포함 75억 투입
  • 임영한 기자
  • 승인 2017.09.1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2018년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신규 공모사업에 성주면 중심지 활성화사업 등 모두 5개 사업에 선정, 국비 53억 원을 포함해 모두 75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성주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의 58억 원(국비 41억 원),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의 학성3리 염성마을, 수부2리 수안마을, 개화3리 은골마을 등 3개 마을이 2년간 모두 15억 원, 시군 역량강화사업 2억4000만 원 등 내년부터 최대 4년간 모두 75억 원이 투입된다.
일반농산어촌 개발 사업은 농촌지역 주민의 기초생활수준을 높이고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으로 농산어촌의 인구유지 및 지역별 특색 있는 발전을 이루는 사업으로, 주민들이 제안한 의견을 반영해 사업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침체된 농촌마을의 주민숙원사업 해결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비지원 비율이 70%로 매우 높아 열악한 지방재정에 단비가 돼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성주면 중심지활성화사업은 기초생활 인프라를 갖추는 것으로 주민복지센터 증축 및 재난안전 무선방송시스템 구축, 체육공원 및 성주 탄광문화거리 조성 등 정주여건 개선은 물론, 생활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지역역량강화사업으로 마을경영지원과 교육, 마케팅 등의 사업도 추진한다.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은 문화 ? 복지시설 확충을 위해 복합문화복지공간과, 쉼터, 공원을 조성하고 지역역량강화사업으로 어르신 건강프로그램 및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운영, 선진지 견학, 폐지공예 등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시는 마을가꾸기사업, 농촌현장포럼, 희망마을선행사업, 마을리더 교육이수 등 사업 신청 전 준비단계에서부터 단계별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고, 주민주도의 상향식 사업 추진, 발전의지와 역량이 높은 마을에 사업 우선권을 주고 있어 이번 공모 선정에 따른 선의의 경쟁이 활발해 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충남일보 임영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