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 조작’ 수백억 가로챈 토목용보강재 납품 업체 덜미
‘시세 조작’ 수백억 가로챈 토목용보강재 납품 업체 덜미
시중 가격보다 3~5배 높은 가격으로 납품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7.09.1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을 부풀려 공공기관에 토목용보강재를 납품한 업체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대전지방경찰청은 전국 공공기관을 상대로 허위의 자료로 물품의 시세를 조작해 납품한 혐의(사기·공무집행방해)로 납품업체 대표 A(50)씨 등 13개 업체 관계자 20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2009년 7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허위로 작성한 전자세금계산서·거래명세서 등으로 조달청과 토목용 보강재(지오그리드) 납품계약을 체결하고 전국 공공기관 694곳에 시중 가격보다 3~5배 높은 가격으로 납품해 400억여 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은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3~5배 높은 단가로 보강재 가격을 등록하기만 하면 전국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모든 도로 및 옹벽 공사 등에 높은 단가로 납품할 수 있는 점을 이용, 총 납품금액에 맞춰 자재 수량을 줄이는 수법으로 조달청 담당 공무원을 속인 것으로 드러났다.


강부희 대전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장은 “이들이 부당하게 챙긴 이익금은 환수 조치할 계획”이라며 “토목용 보강재 외에도 조달청과의 다수 공급자 계약과정에서 허위 가격자료를 제출한 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