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원도심 활성화 전담조직 신설
대전 원도심 활성화 전담조직 신설
권선택 시장,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전 도시재생 전환점”
  • 김강중 기자
  • 승인 2017.09.19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시정질문 “원도심 쇠퇴 폐해 매우 커… 활성화 총력”

권선택 대전시장은 19일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전환점으로 삼아 지역 맞춤형, 주민중심형 도시재생을 추진해 자치구간 균형발전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이날 제233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황인호 의원의 ‘지역 간 불균형 발전 해소 대책’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권 시장은 “신도시 개발로 인한 원도심 쇠퇴는 전국적 현상”이라며 “대전시도 예외는 아니며 이에 따른 폐해는 매우 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 “그동안 쇠퇴한 원도심의 정주여견 개선, 상권활성화를 위해 노후지역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인프라 확충과 문화재생, 골목재생을 추진하고 있다”며 “올 하반기부터 추진하는 중앙로프로젝트와 민자를 통한 대전 역세권개발사업이 원도심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답보상태인 소제지구 등 주거환경개선사업 해결책에 대해 “대전시 기본계획정비 구역은 총 121개 구역이다”면서 “그 중 현재 진행 중인 재개발 재건축 사업 73개 구역에 대해선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사업 속도를 높여 나가고 답보상태에 있는 구역에 대해선 구역해제와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소제구역은 LH에서 사업성을 이유로 2009년 추진이 중단돼 지역주민의 생활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사업성 확보를 위해 문화재 역사문화환경 보존구역 내 허용기준안을 작성하고 용역을 수행해 송자고택 주변에 건축제한 허용기준을 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8월 총리 방문 등을 통해 중앙정부와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지역주민과 함께 실현가능한 로드맵을 만들어 사업주체인 LH와 적극 협력해 나가가겠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의 역점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질의와 관련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오랫동안 정체돼 온 대전시의 원도심개발의 호재가 되고 있다”며 “9월 국토부 공모계획 발표에 대비해 민간합동 T/F팀을 발족한 데 이어 10월부터 전담조직인 뉴딜사업담당을 신설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 시장은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대전시 도시재생의 전환점으로 삼아 공모사업에 대비해 국토부와 긴밀히 협의하고 지역정치권과 협조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각오다.

그는 “올해 공모사업은 선정 규모가 작아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도시재생 뉴딜사업 가이드라인에 적합한 최적의 공모사업 발굴을 위해 자치구와 협력을 강화하고 공모제안서 작성을 위한 전문기관 용역을 수행해 최대한 많은 공모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치밀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충남일보 김강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