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간암과 유사한 ‘3차원 체외 간암모델’ 개발
인체 간암과 유사한 ‘3차원 체외 간암모델’ 개발
신규 3차원 세포배양 기술을 통한 신약 개발에 기여 기대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7.09.28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페로이드 포밍유닛(SFU)의 기술 개요와 SFU로 제작된 체외 간암모델의 특징.[사진=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제공]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사람의 간암과 보다 유사한 간암모델을 체외에서 제작하는데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기존 3차원 세포배양 방식보다 인체의 실제 간암과 유사한 대형의 암 스페로이드를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배양기술을 개발한 것.

또 이를 항암제 효능평가에 활용해 기존 2차원 배양에서 보다 생체에 가까운 결과를 얻는데 성공했다.

3차원 세포모델은 평면적 세포 배양과 달리 입체적 세포 배양 시스템을 구성한 것으로 실제 인간의 장기와 유사한 환경을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3차원 세포배양이 2차원 세포배양보다 생체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는 기대와 줄기세포 분야의 발달로 인해 최근 관련 세포배양 시장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기존 개발된 3차원 세포배양법은 비교적 작은 사이즈 때문에 생체내 종양환경을 반영하기 부족한 면이 있었고 대형화를 위해서는 세포지지체를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연구팀은 기존의 3차원 배양방법을 융합한 스페로이드 포밍유닛(spheroid forming unit, SFU)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를 기업에 기술이전 하여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현재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간암은 한국에서 발병률이 높으나 효과적인 표적치료제는 제한적이라 새로운 간암 표적치료제 개발을 위해 생체와 유사하고 정확한 체외 간암모델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었다.

종래 사용하던 2차원 세포모델보다 항암제 평가를 보완 할 수 있는 3차원 간암모델은 생체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항암제의 효능 및 독성 등을 평가하는 정밀한 수단이 될 것으로 주목 받고 있다.

줄기세포연구센터 정초록 박사는 “최근 생체를 모방해 체외에서 각종 질환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동물실험을 보완 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며 “본 연구팀의 3차원 세포모델은 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해 신약 개발의 실패율을 낮추는데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5일 자 온라인 판에 실렸다.[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