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민 신뢰 회복의 비전부터 제시하라
[사설] 국민 신뢰 회복의 비전부터 제시하라
  • 충남일보
  • 승인 2017.10.2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 의원들에게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했다. 한국당 혁신위원회는 “보수진영의 결집을 위해서 이런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의사가 취합됐다”고 밝혔다. 그리고 바른정당과의 보수 통합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 전 대통령이 탈당 권유를 거부하면 열흘 뒤 자동 제명되게 했다. 하지만 두 현역 의원의 출당은 의원 총회에서 재적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아야 되는데다 출당의원이 크게 반발하고 나서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이 한국당으로 들어올 수 있는 최소한의 명분이 성사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박 전 대통령과의 결별 수순을 밟는 것이 낡은 보수와의 결별을 주장하며 고강도 인적 청산으로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이 통합의 조건으로 받아 들일지도 아직 의문이다.

김무성 의원 등 바른정당 내 통합파 의원 10여 명을 불러들이기 위한 조치라는 것은 천하가 다 아는 사실이다. 국민의당과 통합을 추진 중인 바른정당 자강파 는 박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 의원에 대한 징계가 통합을 위한 혁신 조치로는 미흡하다고 평가 절하 했다. 이미 정치적으로 사망선고를 받은 세 사람에게 뒤늦게 탈당을 권유 운운하는 것 자체가 민망한 일이다. 한국당이 처절한 자기 반성을 통해 기득권을 과감히 내려 놓지 않는 한 등 돌린 국민들의 신뢰가 회복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공당이 해당 행위를 이유로 정식 징계절차를 밟아 전직 대통령을 당에서 쫓아내는 것은 정당사에 처음 있는 일이다. 미룰 대로 미루다 마지못해 내린 뒷북 대응에 진정성이 있을 리 없다.

속이 빤히 들여다 보이는 정치적 제스처처럼 보인다. 한국당 지지도는 10%대에서 좀처럼 올라가지 않고 있다. 대선 패배 후에도 반성하기는 커녕 기득권을 버리지 못한 채 수구적 행태로 일관해 온 탓이다. 썩은 부분을 과감하게 도려내고 혁신에 나서도 회생을 장담하기 어려운데 상처 봉합에만 급급해하고 있다. 한국당의 문제는 친박세력만이 아니다. 친박세력 청산을 넘어 낡은 이념과 노선을 쇄신해도 회생이 가능할까말까 한 상황인데 첫 단추조차 제대로 끼우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정치집단에 국민들이 신뢰를 보낼 리가 없다. 이것만으로 국민들의 시선이 결정적으로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환골탈태의 각오와 같은 정작 바뀐 것이라곤 눈 씻고 찾아 볼수 어렵다는 평가가 많기 때문이다.

만약 두 당이 합쳐도 여론 지지도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한국당과 바른정당 구성원 모두가 자기희생과 헌신의 자세로 보수 가치와 이념을 새로 세우는 등 모든 것을 바꾸는 혁신을 하지 않는다면 이번 일은 효과 없는 몸부림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다.
무엇보다 진정한 보수정당으로서 안보와 민생을 선도하는 정책을 개발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그런 뼈를 깎는 쇄신 없이는 한국당이 아무리 신자 몇 개를 앞세워 ‘새 보수’를 내세운다 해도 국민의 눈엔 ‘헌 보수’로만 보일 것이다.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희망을 줄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정부 발목잡기를 넘은 대안 제시와 이를 추구할 역량을 증명해 내야 한다. 그래야만 철저하게 무너진 정치적 폐허 위에 건강한 보수세력이 깃들 수 있는 집을 지을 수 있을 것이다.[충남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