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마을무선방송 시스템’ 구축 100% 눈앞!
태안군, ‘마을무선방송 시스템’ 구축 100% 눈앞!
특별교부세 8억 원 확보 쾌거
  • 문길진 기자
  • 승인 2017.11.1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까지 전 마을에 구축키로

태안군이 전국 최초로 전 마을에 ‘마을무선방송 시스템’을 추진한다.
군은 지난 9월 말 행정안전부로부터 ‘마을무선방송 시스템 설치’를 위한 특별교부세 8억 원을 확보함에 따라 내년까지 태안군 전체 마을에 무선방송 시스템 설치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마을무선방송 시스템’은 각 가정에 수신기를 보급한 후 전파를 이용해 무선으로 방송을 할 수 있는 설비로, 기존 유선방송에서 사용되는 선로가 필요 없어 기상 악화 시에도 장애 없이 깨끗한 음질로 방송이 가능하며 재난이나 긴급 상황 시에는 태안군이나 충남도에서도 직접 방송을 할 수 있어 그 효용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군은 태풍과 호우 등 재난 발생 시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관내 농어촌 마을을 대상으로 무선방송시스템 설치를 시작했으며, 올해 현재 아파트 지역을 제외한 171개 대상 마을 중 101개 마을에 마을무선방송 시스템이 설치돼 있는 상태다.
군은 확보된 국비로 올해 28개 마을에 시스템을 추가 설치해 설치율을 54%에서 7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며, 도비를 확보하고 자체 군비를 추가 투입해 내년 초까지 설치율 10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마을무선방송 시스템을 도입하면 이장 등 방송 주체가 마을회관까지 가지 않고도 휴대전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마을방송을 할 수 있어 재난 등 긴급 상황 시 군민의 안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충남일보 문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