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전시장 선거 소용돌이 속으로…
내년 대전시장 선거 소용돌이 속으로…
‘권선택 낙마’ 대전시장 선거전 조기과열 예고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7.11.1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 국회의원·전직 시장·구청장 등 10여명 각축
물밑 후보들 조만간 적극적 출마 여부 결정할 듯

권선택 대전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죄로 낙마해 내년 대전시장 선거 각축전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지역정치권과 정당 등에 따르면 현직 국회의원은 물론 전직 시장과 현직 구청장 등 ‘자천타천’ 후보군만 10여 명에 달해 후보 난립에 따른 조기 과열과 공직자 줄서기 등 후유증도 우려된다.
특히 상대적 우위로 평가되는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전현직 시장, 국회의원,구청장들의 시장출마로 인한 조기경쟁구도가 치열해 질 전망이다. 사실상 무주공산이 된 선거전은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적지 않은데다 후보군 역시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자천타천으로 염홍철 전 시장과 이상민 의원, 박범계 의원, 허태정 유성구청장 등이 고론되고 있다. 이상민 의원과 허태정 구청장의 경우 출마의사를 가장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염홍철 전 시장도 조만간 출마여부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현직시장을 잃은 더불어민주당은 그러나 차기 시장선거 유불리를 쉽게 예단할 수 없는 만큼 정중동속 신중한 행보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권 시장과 같은 정당 소속이라는 입장 때문에 그동안 출마 여부와 관련해 발언이나 행동 등을 조심했고 같은 당 소속 권 시장이 낙마 위기에 몰린 상황에서 출마 여부를 말한다는 게 ‘정치적 도의’에 어긋난다는 정서가 작용해 왔다.
하지만 권 시장 낙마가 확정된 만큼 조만간 출마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가에서는 4선 중진 이상민 의원의 움직임이 활발해 지면서 그동안 입장 표명 자제에도 지역구를 넘나드는 광폭 행보로 내년 지방선거 출마설이 계속됐다.
최고위원이자 대전시당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의 출마 가능성도 꾸준히 언급된다. 박 의원 역시 권 시장에게 힘을 실어주는 발언을 하며 내색을 하지 않았으나 강한 본선 경쟁력 등으로 지지자들의 기대치를 높였다.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정무수석비서관실·인사수석비서관실 행정관을 지낸 재선의 허 구청장도 참신함과 추진력을 겸비한 강력한 후보로 꼽히고 있다.
여기에 염홍철 전 시장이 출마의사를 굳힐 경우 시장직 수행 경험과 경륜 등으로 결코 우열을 가리기 힘든 경선이 예상되기도 한다.
자유한국당에서는 4년 전 권 시장에게 석패한 박성효 전 대전시장이 사실상 출마를 기정사실화 하고 지지세를 다지고 있다.
박 전 시장은 2010년과 2014년 선거에서 잇따라 고배를 마셨지만, 여전히 전직 시장이라는 프리미엄과 무시할 수 없는 득표력을 지니고 있다.
현직 국회의원인 이장우 의원과 정용기 의원도 후보군이다.
이 의원과 정 의원은 각각 동구청장과 대덕구청장을 지낸 만큼 정치력과 함께 행정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두 의원 지역구가 보수 성향이 강한 곳이라는 점도 앞으로의 정세 변화에 따라 바람을 탈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출신 이재선 전 국회의원, 이창섭 전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 육동일 충남대 교수 등도 한국당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국민의당에선 한현택 동구청장과 임영호 전 국회의원이 거론된다.
바른정당은 남충희 대전시당위원장이 시정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며 대안 세력으로서의 입지를 다져왔다.
정의당에서는 김윤기 대전시당위원장과 한창민 부대표가 출사표를 던질 가능성이 크다.
물밑 탐색전을 벌여오던 이들 후보군은 권 시장의 낙마로 본격적인 세몰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각 정당이 후보를 결정하는 내년 2∼3월까지 치열한 각축을 펼칠 것으로 보여 선거전이 조기에 달아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역 정가에 밝은 한 인사는 “현직 국회의원과 구청장 등이 시장 선거로 눈을 돌리면 시의원과 구의원 선거까지 요동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을 업은 여당과 권 시장 책임론을 제기하는 야당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만약 염홍철, 박성효 등 전직 시장끼리 격돌할 경우 정책과 재직시절 성과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도 불가피 할 것”이라면서 “대전시로 봐서는 조기과열 양상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말했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