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무단횡단’, 생명 단축의 지름길!
[기고] ‘무단횡단’, 생명 단축의 지름길!
  • 유현진 경장 서산경찰서 태안지구대
  • 승인 2017.11.20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전부터 우리나라의 교통사고라고 말을 하면 차량 대 차량의 사고 이륜자동차대 차량, 그리고 사람과 차량의 사고로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위에서 나열한 것 이외에도 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도 현재 상당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경찰청 통계에 의해 확인되었다.
주요 교통사고 요인 행위 중 약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무단횡단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면 보행자의 안전 불감증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주민들은 동네 지리를 잘 알기 때문에 아무런 의식 없이 횡단보도 유무를 떠나 무단횡단을 자주 하게 되고, 보행신호등의 신호가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술에 취한 채 아무런 의식 없이 무단횡단 하는 등 이로 인한 교통사망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편이다.
경찰청 통계 이외에 각종 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교통안전교육 활동을 하면서 과연 무단횡단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물어보니 집까지 가는 거리가 횡단보도를 이용하면 돌아가야 하나 무단횡단을 하게 되면 빠르게 지나갈수 있어서라는 답변이 전체 80%이상을 차지하였다.

아무런 의식 없이 나 자신만을 생각하고 무단횡단을 하는 것은 자신 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도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각인해야 할 것이다. 최근 보행자가 무단횡단을 했더라도 운전자에게 책임을 묻던 지난과는 달리 보행자의 과실을 보다 크게 묻는 대법원의 판결이 잇따르고 있는 추세이다.
운전자가 교통질서를 잘 지킨 상태에서 무단횡단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운전자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나 예상하지 못한 돌발 상황일 경우 운전자에게 책임을 묻지 않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렇듯 수많은 교통사고 발생 유형이 있는 것처럼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관내 노인상대로 주기적인 교통안전교육, 예방활동, 교통사고요인행위 교통법규 위반자 단속 강화 등 이 필요하다고 보여지며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점은 무단횡단으로 인하여 나 자신 뿐만 아니라 나의 가족의 삶이 바뀔 수 있다는 점도 각인해야 할 것이다.[유현진 경장 서산경찰서 태안지구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