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중 칼럼] 불행한 대전市長, 불안한 시민(Ⅱ)
[김강중 칼럼] 불행한 대전市長, 불안한 시민(Ⅱ)
  • 김강중 선임기자
  • 승인 2017.11.21 16: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적으로 위 제목의 칼럼을 다시 쓰지 않기를 희망했다.
결론부터 말하자. 민선 6기의 야심찬 ‘행복한 대전, 살맛나는 대전’은 공허하게 끝났다. 
마침내 대전시장은 불행하고, 시민도 불안하다. 북핵과 지진, 금리 인상이 아닌 권선택 시장의 유고(有故) 때문이다.
꼭 1주일 전, 무고하길 바랐으나 대법의 판결로 권 시장은 시장 직을 상실했다.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재상고심에서 징역 6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것이다.

먼저 3년여 힘겨운 재판에 심신이 지쳐 있을 권 시장께 심심한 위로를 드린다. 판결 전 답례의 차담(茶談)에서 덕담보다 고언만 드려 송구함이 크다.
그는 하루아침 자고나니 전(前) 시장이 되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인생이 그러하듯 권력의 무상함을 저리도록 느꼈을 것이다.
권 시장의 입장에서 상실감은 자당 민주당의 높은 지지율이다. 게다가 반년 뒤 지방선거에서 현임의 잇점을 날린 것이어서 안타까움도 컸을 것이다.
권 시장은 내년 선거에서 연임을 자신했던 모양이다. 장미대선에서도 ‘아침동행’에 1만여 명이 넘는 참가자를 동원하며 문재인 대통령을 도왔다.

‘관권’ 시비와 욕을 먹어가며 헌신했으나 결과는 허사였다. 또 지지난해 6월 문 대통령(당시 당대표)은 대전 고법을 방문했다. 거기서 문 대통령은 권 시장의 선거법 위반 소송은 법 정의가 훼손됐다며 무죄를 주장했다. 나름 권 시장을 지키려했던 문 대통령은 자신이 수장으로 임명한 대법원의 단죄로 끝나 아이러니했다.
노심초사의 노력을 다했으나 결과는 참담했다. 그는 이임 회견에서 재판에 승복하면서도 ‘왜 나만 갖고 그래’ 항변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다시 돌아가 재판과정의 배경을 복기해 보자. 지난해 대법에서 고법으로 파기환송 될 때쯤으로 기억된다. 그가 낙마하면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불리할 것으로 해석됐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으로 자연스레 여당 소속 시장이 됐다. 이제 여당이 된 오늘, 그의 환생은 ‘내로남불’ 빌미의 소지가 될 수 있을 터였다. 정치 공학적 해석을 한다면 적어도 그렇다는 얘기다.
촛불민심은 여야를 바꿔 놓았다. 촛불의 무한부채를 진 문재인 정부는 적폐청산을 세차게 추진하며 부응하고 있다.

개혁의 드라이브는 YS처럼 서슬 퍼렇게 추진해야 성공할 수 있다. 노무현의 실패를 지켜 본 문 대통령은 실기하지 않고 70%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다. 정당 지지율도 50%를 넘어 야당의 입에 재갈을 물렸다.
높은 지지율에 힘입은 문재인 정부는 전 정권 대통령 비서실장, 안보실장, 국정원 원장 등을 사이버 댓글, ‘특활비’ 의혹으로 줄줄이 구속을 시켰다. 
적폐청산은 속도를 낼수록 야당과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승훈 전 청주시장의 선거법 위반 실형은 권 시장에게 어두운 전조(前兆)였다.

권 시장 최종심은 이처럼 여야의 형평성으로 결과가 수월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여세를 몰아 최경환, 원유철 의원과 ‘사자방’ MB까지 검찰수사가 확대되는 양상이다. 이 점을 감안한 것인지 문재인 정부는 ‘읍참마속’의 전술로 응수하고 있다.
국정원, 야권 인사들만 적폐의 제물로 삼았다는 야당의 정치보복 공세를 잠재우는 셈법이라 여겨진다.
이런 개혁모드는 전병헌 현 정무수석도 사법처리하는 강수를 불사했다. 그러니 권 시장의 시세(時勢)는 마냥 불리하게 돌아갔다.
부언하자면 내년 지방선거 구도도 한몫했다고 본다. 이합집산의 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의 낮은 지지율도 판세를 불리하게 만들었다.

큰 변수가 없다면 민주당은 지역 국회의원이나 명망의 인사를 대전시장 후보로 내도 승산이 높다. 그러니 티가 묻은 현임의 프리미엄은 사석쯤으로 처리해도 무방했을 것이다.
이런 정치지형의 변화는 대전시 수장을 잃게 했고 시정은 표류하게 됐다. 제4차 산업 선도도시, 트램도시 기약은 요원해 졌다. 대전의 민의와 권익은 실추됐고 시민들은 상처만 입었다. 보이지 않은 손실은 이뿐이 아니다. 임기 내내 선거법 위반 소송으로 조직의 장악력은 떨어졌다.
취임 당시부터 선거캠프의 ‘보은’은 인사 실패로 이어졌다. 이후 ‘반쪽시장’, ‘식물시장’이란 비판과 함께 리더십도 크게 흔들렸다.

권 시장이 그토록 다그쳐도 영악한 국.과장들은 복지부동으로 일관했다. 그 결과 대전시는 ‘되는 것도, 안 되는 것’도 없이 현안과 쟁점만 남겼다. 최악의 민선 6기가 된 것이다.
한 간부는 이런 지적에 ‘죽은 아이 귀 만지기’라며 허탈해 했다. 이제 사람과 기업, 기차도 대전을 떠나고 있다. 여기에 대전시장도 떠나는 초유의 아픔을 겪었다.
이렇게 대전시는 쇠락의 길을 걷는데도 이를 걱정하는 공무원은 없다. 어디 공무원들뿐이겠는가.
사분오열의 ‘민관정언’ 모두가 ‘권선택 사건’에 방관한 결과도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이제 야인이 된 권선택 전 시장께 상심을 딛고 건승하시길 기원한다.[충남일보 김강중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ㅅkkk 2017-11-22 11:55:36
양반이 갈 곳 없는 충청도
잡늠이 나와야 앞읏노 가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