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임명에 與 “당연한 결정” 野 “오기정치”
홍종학 임명에 與 “당연한 결정” 野 “오기정치”
與 “예산국회 영향 줘선 안돼”… 野 “청와대 인사라인 전면쇄신”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7.11.2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장관으로 공식 임명한 것에 대해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앞서 홍 후보자에게 장관 임명장을 수여했다.
여당은 홍 장관의 자질에 문제가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며 문재인 정부의 초대 내각 구성이 완료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한 반면, 야당은 홍 장관 임명이 문재인 정부의 오기정치이자 야당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그간 제기됐던 의혹이 인사청문회에서 해소됐다”며 “후보자의 능력과 자질이 충분히 검증된 것에 따른 당연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역대 최장기간인 195일 만에 초대 내각이 완성됐다. 이제라도 완전체로서 국가개혁에 나설 수 있게 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이번 인사가 정쟁의 수단으로 비화해 민생예산과 입법국회에 영향을 미치는 일은 없기를 야당에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홍 후보자 임명강행은 문재인 정부의 오기 정치”라며 “오기 정치로 인해 협치라는 말은 문재인 정부 제1호 거짓말로 정치사에 남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오기 정치와 밀어붙이기 정치가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연계되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도 “협치에 대한 이루지 못할 짝사랑을 이제 저희도 거둬들여야 할 판”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당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홍종학을 탐하다 더 큰 민심을 잃는 잘못된 선택인 ‘홍탐대실(洪貪大失)’”이라며 “홍탐대실로 조각(組閣)의 마지막 단추마저 잘못 끼우다니 실로 안타깝고 허탈하다”고 비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가 부적격으로 판단한 후보자를 또 다시 임명하는 것은 국회와 국민의 의사를 철저히 무시한 것이며 노골적인 협치 포기선언”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 유의동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1기 내각은 정권의 대표내각으로, 대통령 임기 동안 이보다 더 나은 내각이 구성되기 어렵다”며 “그런 점에서 195일 만에 마무리된 이번 조각은 완성이라기보다는 우려”라고 밝혔다.[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