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종교 갈등’ 외면
세종시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종교 갈등’ 외면
박근혜 정권 국정농단세력과 조계종 ‘유착’ 진상규명 촉구
  • 권오주 기자
  • 승인 2017.12.10 18: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내 불교건축물 건립 놓고 기독교계와 시, 불교계 갈등

세종시 내 옛 사찰부지를 포함한 지역에 새로운 종교시설건립이 추진되면서 세종시와 기독교계, 불교계 간 마찰로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26일 오후 3시 세종시 전월산 한국불교문화체험관 종교부지철회 집회가 문화체육관광부 13주차장에서 2000여 명이 모여 건립 반대 시위를 벌였다. 
이 집회는 세종 대전 충청 기독교연합회가 부지의 의혹과 예산 낭비를 지적하면서 ‘종교편향지원반대’, ‘특혜의혹규명찬성’, ‘국민세금낭비반대’. ‘세종시의회부결’등의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의 건립 반대 입장과 철회를 촉구했다.

이유로 꼽은 주요내용을 보면, ‘불교는 한국문화가아니다’, ‘세종시는 불교문화에 속하지 않는다’, ‘정부가 세종시와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는등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들 기독교 연합회는 ‘정부가 세종시와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했다’ 등 배경을 내세우고 있지만 세종시를 언급하거나 질책하는 내용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는 ‘시장이 더불어 민주당소속이기 때문이 아니냐’라는 것이 지배적이다.

세종시불교사암연합회 관계자는 특히 일부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이 전통문화를 부정하고 사회적 갈등과 반목으로 몰아가는 반사회적 종교편향을 지적하면서 지난달 26일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의 건립 반대 집회에서 배포된 유인물에 더불어민주당 P의원 사진이 실린 기독교연합회의 조계종 유착 진상규명 촉구집회 “교회여 일어나라”는 유인물이 배포 되었다는 것이다. 또 같은 당 소속 Y의원은 의원직을 걸고 시지원비를 막을 것이고 국회에 올라가서 집회를 하겠다고 말했다.

유인물에는 ‘박근혜 정권 국정농단 세력과 조계종 유착 진상규명 촉구 집회’, ‘박근혜, 최순실, 김종, 적페세력의 구정농단’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유인물을 배포 했다는 P의원은 집회 5일 전(지난달 21일) 자신이 속한 정당의원들의 모임 방 (텔레그램)메신저에 올려 기독교단체들이 대규모 집회가 예정 되었다는 것을 알리려고 했을 뿐 다른 의도는 없었다는 것. Y의원 또한 집회에 잠시 참여했을 뿐  ‘시 예산 집행을 막겠다. 국회에 올라가서 집회를 하겠다’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해 앞으로 파장이 예상된다.

이처럼 종교 갈등을 의원들이 부추기 모습은 시민들의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기독교단체가 반발하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놓고 시와 시의회의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저 시발전의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들 더불어민주당의원들 중에는 시비를 집행할 상임위위원 7명 중 4명의 의원이 포함 되어 있으며 예결의 의원 7명중 4명도 더불어민주당의원이라는 것이다.
지난 1일 상임위(위원장 안찬영)는 시에서 올린  예산액 20억 원 전액 삭했다. 이런 이유들을 들어 의원들과 기독교 단체들과의 유착관계 의혹을 제기 하고 나섰다.

그러나 P의원은 (텔레그램)메신저에 돌아다니는 유인물을 발견하고 시 정책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하고 같은 당 소속 모임방에 올렸을 뿐 자신은 어떤 편향된 행동을 한 적이 없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또 다른 의원들 역시 (텔레그램)메신저 방에서 P의원이 시정에 참고하라는 것으로 올렸을 뿐 집회에 참가하거나 위 내용을 가지고 상의한 적이 없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알지 못했거나 관심이 없었다는 등 내용에 대해 회피하는 모양새다. 
한편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은 총 180억 원 중 조계종 72억 원, 국비 54억 원, 시비 54억 원, 이 투입 돼 약 5000평의 부지에 연면적 2250평 규모의 전시실, 공연장, 체험시설, 수장고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세종시 관계자는 “조계종을 비롯한 모든 종교에 대해 공정하고 평등한 원칙을 세워 놓고 있다”며 “만약에 타종교에 대해서도 국비를 매칭하는 사업을  한다면 세종시비를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7일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시 입장은 법적근거가 있기 때문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힌 뒤 “법적 요건이 맞으면 추진이 가능하다”고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충남일보 권오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라 2018-02-21 14:57:50
불교문화재에 돈들이붓는거 용납이 안되고 이히니도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