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배, 인도네시아 할랄인증 획득
천안배, 인도네시아 할랄인증 획득
한국배 최초로 공식 인증서 취득… 제3의 수출시장 개척해 배 수출물량 확대
  • 문학모 기자
  • 승인 2017.12.1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성규 조합장(왼쪽에서 8번째)를 비롯한 조합원과 임원들이 8일 인도네시아 할랄인증 기념 선전식을 열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 천안시 제공]

 

한국배 수출의 선도주자인 하늘그린 천안배가 인도네시아로 수출된다.

천안배원예농협은 지난 11월 인도네시아 할랄(Halal) 인증기관인 LPPOM MUI(리폼 무이)로부터 한국배 최초로 공식 인증서를 취득하고 지난 8일 첫 선적됐다.

인도네시아 할랄인증은 ‘허락된 것’을 뜻하는 아랍어로, 무슬림이 먹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도살·처리·가공된 식품에만 부여되는 인증 제도다.

천안배원예농협(조합장 박성규)은 인도네시아 현지 심사관의 내방해 생산시설의 까다로운 현장점검과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인증서를 취득했다.

천안시와 천안배원예농협에 따르면 연초부터 전담직원을 배치 할랄정책 이해와 관리팀 구성은 물론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이슬람 율법에 맞는 생산시설과 주요 작업절차, 제품의 이력시스템 등 인도네시아 할랄보증시스템(HAS)을 철저하게 정비해 인증을 취득했다.

박성규 조합장은 “미국, 대만 등 일부국가에 한정되어 있는 시장을 탈피하고 전세계 인구의 50%을 차지하는 이슬람 문화권을 대상으로 제3의 수출시장을 만들어 배 재배 조합원의 소득증대에 도움을 주겠다”며, “어려움 속에서 항상 희망을 잃지 않고 천안배의 명품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희생하는 모든 조합원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1986년 국내 최초 미국 수출시장을 개척한 천안배는 정부의 농산물전문생산단지 평가에서 12년 연속 최우수단지로 선정됐다. 매년 1000만불(3000톤 이상) 이상 전세계 15개국에 수출하는 등 108년의 재배역사를 가진 명실상부 한국 배 수출의 요람이요. 선두단지로 유명하다.[충남일보 문학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