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대선주자’ 경선 불참 파장
한나라 ‘대선주자’ 경선 불참 파장
손학규·원희룡, 경선논의 불참 선언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3.13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문헌 “손학규 탈당 여부 예단 어려워”
현실화될 경우 경선논의 중대 위기 직면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규칙에 대한 대선주자간 이견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대선주자들이 경선논의 불참을 선언하고 나서 당내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경선준비위원회(경준위)가 경선규칙 단일중재안 마련에 실패하자, 경준위 활동시한을 18일까지 연장했다.
한나라당은 또 경선시기와 방식을 둘러싼 이견조정이 어려울 경우에 대비해 국민과 당원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중재안 마련에 참고키로 했다.
하지만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원희룡 의원 측은 경선논의에 참여치 않겠다고 밝혀 당내에 잔잔한 파문이 일고 있다.
손 전 지사 측은 “경선준비위가 특정 주자들의 입장만 대변해 왔고, 이미 입장을 충분히 전달했기 때문에 더 이상 경준위에 참여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손 전 지사의 대리인인 정문헌 의원은 “경준위가 복수의 중재안을 마련한데 대해, 이명박, 박근혜 두 주자의 분파적 이해관계가 반영된 것에 불과하다”며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손 전 지사의 탈당 여부에 대해 미리 상황을 예단키 매우 어렵다”고 말해 그 가능성을 완전 부인치 않았다.
정 의원은 “손 전 지사 측이 구태정치 척결의지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탈당은 있을 수 없는 일이나, 정치의 불확실성이 높아 상황을 미리 예단하긴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또 “한나라당 경선준비위에서 본선경쟁력이 있는 후보를 뽑을 수 있는 최소한의 여건을 갖지 못했다고 생각할 경우 참여치 않을 수 있다고 말해왔다”며 “경선 불참 가능성을 열어 놓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이들 (손학규·원희룡) 두 대선주자의 논의불참 결정이 현실화될 경우 한나라당의 경선논의는 중대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점쳐진다.
일부 경선주자들의 불참은 경선규칙의 적정성 시비를 불러올 수 있고, 이는 경선불참의 명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당 일각에선 범여권의 후보로 거론돼 온 손 전 지사의 경선논의 불참선언은 여권행을 염두에 둔 명분쌓기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명박, 박근혜 두 주자가 경선규칙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손 전 지사의 경선논의 불참 선언은 당내에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