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칼둔 행정청장, 오늘 방한… ‘UAE 의혹’ 해소 주목
UAE 칼둔 행정청장, 오늘 방한… ‘UAE 의혹’ 해소 주목
문 대통령·임 실장과 면담 예측
  • 연합뉴스
  • 승인 2018.01.07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의 최측근인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8일 방한할 것으로 알려졌다.
칼둔 행정청장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달 초 특사 자격으로 UAE를 방문해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왕세제를 예방했을 당시 배석한 인물로, 양국 관계 증진을 위한 ‘특명’을 받고 방한하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칼둔 청장은 8일 오전 전용기 편으로 국내 공항에 도착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로서는 칼둔 청장이 방한 기간 어떤 일정을 소화할지와 어떤 인사들을 예방 또는 면담할지는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다.
청와대는 “UAE 인사 방문과 관련해 어떤 것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칼둔 청장은 방한기간 지난달 초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자격으로 UAE를 방문했던 임 실장과 면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임 실장은 지난달 9일부터 2박4일간 일정으로 UAE와 레바논을 방문했으며, 이후 국내에서는 정치권과 언론을 중심으로 각종 의혹이 제기돼왔다.
특히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UAE와의 관계가 나빠져 이를 무마하려고 했다는 의혹에서부터 파병 중인 아크 부대의 규모를 축소하거나 이명박 정부 당시 체결한 군사 협력 양해각서(MOU)를 수정하려다가 UAE가 불만을 제기해 임 실장이 급히 UAE를 방문한 것이라는 추측까지 대두됐다.
이에 따라 칼둔 청장의 방한이 임 실장의 UAE 행을 둘러싼 의혹들을 해소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칼둔 청장은 또 임 실장을 특사로 파견했던 문 대통령을 직접 예방해 양국간 교류와 협력을 전반적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칼둔 청장은 이와 함께 외교·국방을 중심으로 정부와 국회 고위인사들을 접견하고 산업계 고위관계자들과도 만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충남일보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