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HERE社와 5G 자율주행·스마트시티 공동 사업 추진
SK텔레콤, HERE社와 5G 자율주행·스마트시티 공동 사업 추진
기술·인프라 공유 위한‘공동R&I센터’한국에 설립…글로벌 공동 사업 모색
  • 박해용 기자
  • 승인 2018.01.10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과 글로벌 초정밀 지도 대표기업 '히어'(CEO 에자드 오버빅)가 도로 위, 도시 위 혁신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사는 SK텔레콤 박정호 사장과‘히어’에자드 오버빅 CEO가 참석한 가운데 9일(현지시간) CES 2018이 열린 美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5G 자율주행·스마트시티 사업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히어’는 전세계 200 여개 국가에 내비게이션, 실시간 교통정보, 실내 지도를 제공하고 있는 초정밀 지도/위치서비스 글로벌 대표기업이다. 아우디-BMW-다임러 등 독일 완성차 3사, 인텔, 파이오니아(Pioneer) 등이‘히어’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보쉬(Bosch), 콘티넨탈(Continental)도 ‘히어’지분 참여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양사는 자율주행차용 HD맵 솔루션, 위치기반 IoT 등 차세대 기술·서비스 공동 개발부터 글로벌 사업 확대까지 광범위한 협력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5G, 사물인터넷(IoT) 전용망/서비스, 모바일 내비게이션 기술, 약 700만건에 달하는 다이나믹 콘텐츠(거점/실시간 교통정보), 클라우드 등 핵심 경쟁력과 인프라를 공유하고‘히어’는 HD맵, 초정밀 위치 측위 솔루션, 글로벌 유통 채널 등을 제공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서로의 인프라나 강점을 합치면, 5G ·자율주행·IoT가 중심이 되는‘미래 도시’구축을 앞당길 수 있다는 양사 목표가 일치해 성사됐다.

 특히 양사는 공동 사업 추진에 있어 5G가 핵심이라고 공감하고 있다. 5G의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특성이 위치기반 IoT 분야를 획기적으로 혁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히어’가 SK텔레콤에 손을 내민 이유기도 하다. SK텔레콤은‘히어’의 첫 통신사 파트너다.

 SK텔레콤은 차별화된 5G 서비스를 선제 개발할 수 있는 강력한 우군을 확보했다. SK텔레콤은 5G조기 상용화가‘소득 5만불 달성’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IHS마킷’은 5G가 스마트시티(공공사업), 운송 영역에서만 2035년까지 약 1837조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경부고속도로 등 국내 주요도로 HD맵(초정밀 지도)을 상반기부터 공동 구축키로 했다.

 특히 양사는 반응속도 0.001초의 초저지연성이 특징인 5G를 접목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HD맵’라이브 업데이트 솔루션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 솔루션은 서베이카(지도 제작 차량)나 해당 기술이 탑재된 차량이 주변 사물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 올려 다른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양사는 차별화된‘HD맵’과 라이브 업데이트 솔루션을 위치기반 서비스 기업 및 완성차 업계 등에 공급할 계획이다.[충남일보 박해용 기자]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왼쪽)과‘히어’에자드 오버빅 CEO는 9일(현지시간) CES 2018이 열린 美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히어’전시관에서‘5G 자율주행·스마트시티 사업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