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불출마 불구 민주당 대전시장 후보군 잠잠… 왜?
박범계 불출마 불구 민주당 대전시장 후보군 잠잠… 왜?
국회 의석수 등 상황 급변… 당·청 기조 정해지기 기다리는 듯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01.14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이상민 국회의원, 허태정 유성구청장, 박영순 청와대 선임행정관.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박범계 의원(서구을)이 11일 대전시장 선거 불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당초 더불어민주당 내 후보군들이 출마행보를 본격화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일주일째 뚜렷한 움직임이 없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이상민 의원(유성구을)과 지난 연말 3선 불출마를 선언한 허태정 유성구청장의 도전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최근엔 대전시장 정무특보를 지낸 뒤 청와대에 입성한 박영순 선임행정관도 출마여부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일부는 이미 권선택 전 시장을 끌어안기 위해 접촉면을 넓히는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적극적인 물밑행보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방선거를 불과 150일 남겨놓은 상황에서 가장 강력한 주자로 평가받던 박범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음에도 후보군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는 데는 당내 여건 및 각자가 처한 입장이 그리 자유롭지만은 않다는 현실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상민 의원의 경우 지난 9일 바른정당 소속 김세연 의원이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함에 따라 더불어민주당(121석)과 자유한국당(117석)의 의석수가 4석 차이로 좁혀지면서 발이 묶인 형국이다. 양승조 의원(천안병)이 이미 먼저 충남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점도 부담이다.

바른정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의 이동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현역 출마가 잇따를 경우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원내 제1당 지위가 흔들리고, ‘선거기호 1번’도 빼앗길 수 있다. 6월 지방선거 타격은 물론 하반기 국회의장 자리까지 내준다면 청와대 입장에서도 향후 정책추진에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를 의식한 듯 이 의원은 14일 “저 혼자 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당과 상의를 해야 하고, 시를 이끌 리더십을 인정받는 과정도 필요하다”고 다소 유보적 입장을 내놨다. 특히 그는 “국회 의석수도 고려사항의 하나이고, 지방선거 승리도 과제”라고 고민을 표시한 뒤 “앞으로 자연스럽게 정리가 될 것”이라며 아직은 시간이 필요함을 내비쳤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이런 상황에서 훨씬 자유로운 입장이지만 일단 당과 청와대의 기조를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선 맥락에서 당이 이상민 의원의 출마를 인정할 경우 유성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확실한 필승카드가 보장돼야 한다는 선결과제가 필요하고, 본인이 시장에 출마하더라도 역시 당과 청와대에 확실한 필승카드라는 확신을 심어줘야 한다.

허 청장이 양쪽 패를 다 쥐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한편으론 당과 청와대의 의지에 거취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선뜻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은 상황인 것이다.

실제로 그는 이날 기자와의 전화를 통해 “환경이 변하고 있다. 흐름을 보면서 할 것이다”라고 당분간 시간이 필요함을 내비쳤다. 이어 “현실적으로 구정과 관련해 정해진 스케줄을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며 “다음 주까지는 동순방과 신년 업무보고가 잡혀있어 이를 먼저 처리한 뒤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이렇게 되자 박영순 행정관도 가세해 분위기를 살피는 모양새다. 그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대덕구청장 불출마 입장과 함께 “시장 출마에 깊이 고민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관심을 끄는 부분은 현직 청와대 인사의 광역단체장 출격은 내부 검토 없이 개인의 의지로만 언급되기 어렵다는 점으로, 박 행정관의 향후 행보도 앞으로 대전시장 선거의 한 축을 담당할 가능성이 커졌다.

권선택 전 대전시장. [사진=연합뉴스]

이와 함께 권선택 전 시장의 복심을 누가 선점하느냐도 후보경쟁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대법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판결로 시장직을 잃기는 했지만 여전히 다수의 권리당원과 지지층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선거에서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권 시장은 대전시의회 원구성과 관련한 김경훈 의장 징계에 대해 다수의 채널을 통해 복당을 요구했지만 번번이 묵살당하면서 내심 당에 불쾌함을 표시해온 것으로 알려져 이 문제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선뜻 지원에 나서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