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찾아가는 공동체 건강관리
논산, 찾아가는 공동체 건강관리
  • 최춘식 기자
  • 승인 2018.01.17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최춘식 기자] 논산시는 동고동락(同苦同樂) 프로그램의 일환인 ‘마을로 찾아가는 공동체 건강관리’를 본격화하며, 보다 탄력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100세행복과 공동체건강팀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로 찾아가는 공동체 건강관리’ 사업은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516개 경로당을 직접 방문, 건강상담, 한방진료, 활기찬 운동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마을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지난해 516개 마을회관·경로당을 방문, 1만여명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참여율이 높은 지역 184개 마을을 선정해 방문 건강관리를 실시했다.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의사, 간호사, 운동처방사, 영양사, 치위생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2팀을 구성해 1일 4개 마을을 방문, 활기찬 생활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공동체건강관리사업은 만성질환 예방, 인지능력 향상, 구강, 영양, 운동 등 분야별 보건교육과 혈압·혈당·체성분 측정 등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및 영양상담, 한방진료, 침술제공, 건강체조 등 주민의 건강수준에 맞춘 주민밀착형 건강관리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개인별 건강관리카드 작성 등 수요자 중심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건강행태의 변화를 유도해,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건강실천방법을 제공한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어르신들이 일상에서 겪는 가장 큰 고충은 자주 편찮으시고, 적적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고충을 덜기 위해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해 시민모두가 건강하고 활기찬 동고동락(同苦同樂) 논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건강증진은 물론 건전한 여가활동조성으로 따뜻하고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일에 더욱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 역점사업인 ‘동고동락(同苦同樂)’은 단순하게 운영하던 마을회관·경로당을 마을주민들의 공동생활공간으로 활용해 따뜻한 행복공동체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홀몸어르신 공동생활제 △한글대학 △공동체 건강관리 △마실콘서트·동고동락행복콘서트를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