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전기차 대중화 시대가 기대된다
[사설] 전기차 대중화 시대가 기대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8.01.1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기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가격, 성능, 충전 인프라 구축 등이다. 전기차 가격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을 낮추고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최소한 기존 가솔린 차량의 2분의 1 수준은 되어야 한다.

현재 1회 충전거리 140㎞에서 최소 200㎞이상으로 늘려야 한다. 최고속도도 140㎞/h 이상은 확보돼야 한다. 정부가 올해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때 주는 국가보조금도 차량 성능과 환경 개선 기대 효과를 매겨 차등 지급하기로 했다.

벌써 이뤄졌어야 할 조치지만 지금이라도 실행에 옮긴 것은 올바른 선택으로 본다. 전기차 성능과 환경 개선 효과는 배터리 성능으로 좌우된다. 즉 짧은 충전 시간에도 오래, 멀리 달릴 수 있어야 성공할 것이다. 자동차 연비라 할 수 있는 전비(㎞당 전력 소비량)가 좋으면 환경 개선 효과도 좋아지는 구조다. 대다수 전기차 신차는 최대치인 1200만 원을 받는다. 최신 차량일수록 배터리 성능도 뛰어나고 1회 충전으로 약 200㎞ 이상을 달릴 수 있어 기대가 크다.

정부는 올해 전기차 2만 대 보급 목표와 함께 보조금도 차등 지급에 심혈을 우리기로 했다. 지난해 까지는 대당 1400만 원을 일률적으로 지급했지만 올해는 책정된 지원 예산이 2400억 원을 훌쩍 넘어 400억 원이 더 늘어났다.

돈도 돈이지만 보급 목표를 채우면서 전기차 성능 개선과 환경 개선 효과까지 노리고 있다. 전기차 구입에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기로 한 것은 잘 한 일이다. 차제에 기준 성능을 충족시키면 지금보다 갑절 많은 보조금도 주고 그보다 떨어지는 성능 차에 대해선 보조금을 절반 이하로 깎는 절대 대비 효과를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전기차 보급은 전기차 운행과 관련된 충전 시스템 구축이 시장형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여 정부 지원 없이는 실현 가능성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가장 불편이 예성되는 충전시설은 가정이나 직장에서 장시간 충전할 수 있는 완속충전기, 도로 주행 시 필요한 급속충전기, 배터리만 교환하는 배터리 충전소를 소비자 수요에 맞게 적절히 설치해야 한다.

전기차 보급 물량 확대와 함께 정부가 올해 2~3개 사업자를 추가 선정할 계획이어서 관심 있는 기업으로서는 놓칠 수 없는 기회다. 전기자동차 시장이 커지면서 충전인프라 산업에 업계의 관심도 높아졌다. 그리고 중소·중견기업뿐만 아니라 굴지의 대기업들까지 전기차 충전인프라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전기차가 일반화되면 충전인프라 사업은 민간 경쟁 시장에서 형성화 될 것이다. 때문에 전기차 보급의 활성화를 위해 각종 교통정책도 함께 정비돼야 한다. 그렇게되면 2020년대에는 전기차 주행 거리와 가격대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정착되면서 전기차 대중화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