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복합터미널 의혹 해소 위해 외부감사 수용”
“유성복합터미널 의혹 해소 위해 외부감사 수용”
대전도시公,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 선정 의혹… 합법적이고 투명 ‘해명’
  • 김강중 기자
  • 승인 2018.01.18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강중 기자] 대전도시공사는 18일 오후 유성복합터미널 민간사업자 선정 의혹과 관련 진행 절차가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처리했다고 해명했다.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한 언론 보도와 관련 “시민들께 걱정을 끼쳐 사업시행자로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어 우선협상자 선정 탈락업체가 제기한 문제와 관련 “법적으로 다툴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사업추진에 차질을 빚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탈락업체의 문제제기는 관련규정에 따라 답변을 준비 중에 있다”며 “개인정보나 기업 영업 비밀을 제외한 정보는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유 사장은 “지역사회가 법적 문제 외에 정서적이고 상도의적인 측면에서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사실을 알고 있다”며 “이번 공모에 참여해서는 안 되는 기업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롯데와 사업협약 해지 이후 대전시와 도시공사가 구성한 T/F는 3차 공모 당시 제안서 제출 업체들에 대한 자격제한 문제를 검토한 바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현행법상 이들이 다시 사업자로 응모해도 제한할 수단이 없었다”며 “지역사회의 거부감에도 불구하고 롯데와 관련 있는 기업이 선정된 것은 이들을 제한할 아무런 근거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모든 과정이 이해 관계자들에게 노출되는 공모의 특성상 특정기업에 유리한 사업조건을 마련한다는 것도 불가능 했다”며 “평가위원(14명)들은 전제조건 없이 양심과 전문성으로 평가에 임했고 선정 기업의 공동대표가 도시공사와 소송 전을 벌였던 기업과 연결돼 있다는 보도에 대해 도시공사가 사전에 인지할 수 없었고 막을 수도 없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대전도시공사는 이런 의혹 해소를 위해 “앞으로 논란이 이어진다면 그동안 절차와 행정행위의 적법성을 감독기관의 감사를 통해 밝힐 용의가 있다”며 “법과 원칙을 위배했거나 부정이 개입됐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