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내 화재위험지역 호스릴 소화전 확대해야"
"충남도 내 화재위험지역 호스릴 소화전 확대해야"
조이환 도의원 "마을자치 호스릴 소화전 확대" 촉구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1.23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충남지역 화재 위험이 도사리는 곳곳에 호스릴 소화전을 전면 확대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충남도의회 조이환 의원(서천2)은 23일 제301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마을자치를 위한 호스릴 소화전 확대 설치를 촉구했다.

조 의원에 따르면 호스릴 소화전은 지리적 여건상 소방차 진입이 불가하거나 전문소방 인력의 도착이 오래 걸리는 도서·산간 지역을 중심으로 설치되고 있다.

지역민은 화재 발생 시  이 장비를 활용, 초기에 화재 진압을 실시해 더 큰 재산 피해를 막고 있다.
실제 지난 2015년 3월과 2017년 11월 금산군과 부여군에서 발생한 주택 화재에서 호스릴 소화전으로 화재를 진압하면서 큰 효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됐다.

문제는 호스릴 소화전 설치가 매년 145개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예산이 부족한 탓으로, 화재진압 취약지 모든 마을까지 도달하려면 수십 년이 걸릴 것으로 조 의원은 내다봤다.

조 의원은 "호스릴 소화전은 전문소방관이 아니더라도 밸브만 열면 누구나 사용 가능한 장비"라며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유일한 장비"라고 밝혔다.

이어 "자체적으로 초기에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호스릴 소화전 설치가 미뤄지고 있다"며 "이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으로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예상치 못한 화재 발생에 대한 초기 진압을 위해서는 소방공무원 인력만으로 한계가 있다"며 "소방본부 뿐만 아니라 관련 부서가 머리를 맞대고 화재 발생 시 지역민 스스로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