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갑천지구·트램·유성복합터미널… 대전시 왜 이러나”
“월평공원·갑천지구·트램·유성복합터미널… 대전시 왜 이러나”
송대윤 대전시의원, 현안사업 조목조목 비판 개선 요구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01.24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대전시의회 송대윤 의원이 24일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을 향해 지지부진한 현안사업들을 조목조목 지적하고 주민과의 소통을 통한 합리적 개선책을 촉구했다.

송 의원은 이날 제235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조성사업,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 선정 등 주요 현안사업들이 각종 논란 속에 여전히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하고 “이러한 사업들이 하루 빨리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달라”고 말했다.

우선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해 송 의원은 “그동안 대전시는 소통과정 없는 무리한 사업추진으로 불신을 키워 왔다”며 “특히 사업을 공모가 아닌 우선제안방식으로 추진해 특혜시비가 일고, 강경일변도 방침을 고수해 갈등을 키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늦게나마 민관협의기구를 구성해 소통절차를 밟고 있는 것은 다행으로, 이를 통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객관적 사업절차와 공론화 등 민관협치의 모습을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조성사업에 대해서는 “10년 간의 표류 뒤 2015년 가까스로 사업에 착수했지만 3년간 3300억 원의 공사채를 발행하면서 100억 원에 달하는 이자를 부담하고 있다”고 질타한 뒤 “당초 2018년 완공 계획이 계속 늦어지면서 그 부담은 고스란히 시민이 떠안아야 할 판”이라며 조속한 사업 완료를 촉구했다.

지난해 기재부가 타당성 재조사 결정을 내린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사업지연도 지적했다. 송 의원은 “이 권한대행은 타당성 재조사가 트램 추진 전제하에 진행되는 것으로 정치쟁점화를 경계했지만, 오히려 지방선거과정 핵심 이슈로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며 “불필요한 논란이 제기되지 않도록 정상 추진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는 그동안 대전시와 소송을 벌인 업체 자신의 아들을 내세워 만든 법인으로 밝혀졌다”며 “유성구민과 대전시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법적 문제가 없다는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직무를 유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이러한 의혹들로 인해 유성복합터미널 건설사업이 또다시 무산되지 않도록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공영개발 방식을 적극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