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주거환경개선사업 62억 투입
당진시, 주거환경개선사업 62억 투입
이달 31일까지 읍·면·동서 신청 접수
  • 서세진 기자
  • 승인 2018.01.2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서세진 기자] 당진시가 올해 농어촌지역의 쾌적한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주거환경개선사업에 62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시가 올해 추진하는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주택개량사업 100동과 빈집정비사업 50동, 슬레이트처리사업 125동 등 총275동 규모다.

노후·불량 주택을 개량하기 위한 주택개량사업은 농어촌정비법에 의한 농어촌 지역(준농어촌지역 포함) 내에 건축된 연면적 150㎡ 이하 주택이 지원대상이다.

주택개량사업 대상자로 선정되면 공사금액 이내에서 연리 2% 또는 대출시점에 금융기관에서 고시하는 변동금리를 선택해 1년 거치 19년 상환 또는 3년 거치 17년 상환의 융자조건으로 농협을 통해 대출이 실행되며, 주거전용면적이 100㎡ 이하인 주택의 경우에는 취득세와 재산세가 5년간 면제되는 혜택이 있다.

특히 이 사업의 경우 융자 한도가 일정금액으로 정해져 있지 않고 준공 시 읍·면·동에서 발급하는 사업실적확인서에 기재되는 공사금액 또는 주택의 감정평가금액 이내로 실행되기 때문에 공사에 소요되는 금액을 증빙할 수 있는 공사도급계약서 및 각종 계약서 등을 사전에 준비해 사업실적확인서 발급 시 증빙자료로 제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다른 농촌지역 주거환경 개선사업인 빈집정비사업은 1년 이상 방치된 주택을 건축물 소유자의 동의를 거쳐 철거하거나 정비하는 사업으로, 시는 총 3억 원의 사업비를 편성해 주택 1동당 600만 원 내외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주택과 부속건축물에 설치된 슬레이트의 처리비용을 지원해 주는 슬레이트 처리 사업은 주택개량사업 및 빈집정비사업과 연계해 추진되며, 대상주택 1동당 최대 336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이달 말까지 읍·면·동사무소를 통해 주거환경 개선사업 신청자를 모집 중에 있으며, 2월에 최종 대상자를 확정한 뒤 3월부터 사업에 본격 착수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