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갑산에 뜬 슈퍼문+블루문+블러드문
칠갑산에 뜬 슈퍼문+블루문+블러드문
칠갑산천문대 개기월식 공개 관측회 ‘인산인해’
  • 김광태 기자
  • 승인 2018.02.01 16: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칠갑산천문대에서 본 개기월식 [사진 = 청양군 제공]

[충남일보 김광태 기자] 35년 만에 찾아온 환상적인 우주쇼가 펼쳐진 청양군 칠갑산천문대가 인산인해를 이뤘다. 지난 31일은 달이 평소보다 크게 보이는 ‘슈퍼문’, 한 달에 두 번 뜨는 ‘블루문’, 개기월식으로 인한 ‘블러드문’이 겹쳐 사람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도 특별했다.

칠갑산천문대에서는 밤 9시 40분쯤 구름이 걷히기 시작하면서 개기월식으로 인해 어두운 붉은빛을 띠는 선명한 ‘블러드 문’ 현상을 관측할 수 있었다.

이날 지구와 달 사이 거리는 35만9307㎞로, 평균 거리인 38만4400㎞보다 2만여㎞ 가까웠다. 때문에 평소보다 달이 크게 보이는 ‘슈퍼문’ 현상도 나타났다.

이번 우주쇼를 보기 위해 군산에서 왔다는 주부 안모(38)씨는 “구름이 많아 걱정했는데 선명한 검붉은 달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며 “평소 수업 듣는 걸 지루해하던 아이들이 달에 대한 강의를 열심히 듣는걸 보고 깜짝 놀랐고 특히 핸드폰으로 직접 달 사진을 찍어갈 수 있어서 기억에 많이 남을 것 같다”고 큰 호응을 보였다.

청양군 관계자는 “구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주셨는데 다행히 날씨가 좋아져 일부 시간대에 선명한 개기월식을 볼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 천문 지식과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는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 최대급 304mm 굴절망원경과 초고화질 5채널 레이저 프로젝트 영상시스템을 갖춘 칠갑산 천문대(2009. 7. 개관)는 매년 2만명 이상이 찾는 청양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라 2018-02-01 20:21:56
슈퍼문과 블러드문을 봐서 너무 예뻣다 눈으로보기는 힘들었지만 사진으로 보니깐 너무 아름 다운것 같다 다음에는 산에올라가서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