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장기승 의원, 정무부지사에 '쓴소리'
충남도의회 장기승 의원, 정무부지사에 '쓴소리'
"인권조례 폐지안 관련 발언 부적절"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2.0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의회 장기승 의원(아산3)은 도 정무부지사를 겨냥해 최근 본연의 역할인 이해 관계와 갈등 조정을 소홀히 했다며 '쓴 소리'를 했다.

장 의원은 2일 도 의회 제301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도민을 위해 행정을 펼쳐야 할 공직자가 오히려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정무부지사가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에서 첨예하게 갈등을 빚고 있는 '도민인권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 폐지안'에 대해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며 "아직 심의도 하지 않은 조례안을 두고 재의 요구와 대법원 제소를 운운하는 것은 부적절한 처신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갈등을 봉합하고 조정해야 하는 정무부지사가 오히려 대립하는 양쪽을 자극해 갈등을 더욱 부추겼다"며 "이것이 협조이고, 소통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첨예한 사항에 대해 옳고 그름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그 이전에 정무부지사로서 먼저 했어야 할 일에 관해 묻는 것"이라며 "다양한 시각에서 정무부지사로서 본연의 임무를 수행했는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장 의원은 "대립하고 있는 양쪽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조정하고 타협할 여지는 없었는 지 가교 역할을 했어야 했다"며 "이러한 우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마지막 유종의 미를 거둬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정무부지사의 임기 문제도 도마위에 올랐다.

김응규 의원(아산2)은 5분 발언에서 "정무부지사는 자치단체장을 보좌해 국회나 지방의회, 정당 등을 상대로 협의하거나 도 지사와 도민 사이, 도 지사와 사회이익단체 사이에 생기는 크고 작은 문제를 조정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2006년부터 역대 정무부지사 임기를 보면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 6개월 재임했다"며 "지난 1월에 새롭게 부임한 정무부지사는 5개월 재임하다 임기를 마치는 최단 기간 정무부지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임기 6개월도 채 남기지 않고 사퇴하는 전 정무부지사의 무책임함이나 사표를 수리한 행태는 도민과 도의회를 무시하는 인사 정책"이라며 "정치적 이력을 만드는 자리로 만천하에 공표하는 것과 같다"고 비유했다.

김 의원은 "정무부지사의 잔여 임기가 1년 미만을 남겨 두고 사퇴할 경우 공석으로 놔 두고 행정부지사 또는 기획조정실장이 겸직하는 형태의 인사제도를 제안한다"며 "행정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도정을 알차게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