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8개 광역지자체 국토 균형발전과 국민 대통합 공동 건의
충남도, 8개 광역지자체 국토 균형발전과 국민 대통합 공동 건의
국회서 대토론회...강원-충청-호남 잇는 '강호축' 개발로 국민대통합 추진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2.05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가 대전·세종·충북, 강원, 광주·전남·북 등 8개 광역자치단체와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을 통해 국토의 균형발전과 국민 대통합을 이루자는 내용의 공동 건의문을 발표했다고 5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도를 비롯한 8개 시·도, 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 지역발전위원회 주관 국가 균형발전 정책 반영을 위한 '강호축 공동 토론회'가 이날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윤원철 도 정무부지사를 비롯한 8개 시·도 단체장·부단체장,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토론회는 공동 건의문 낭독, 기조연설, 주제 발표 및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8개 광역자치단체는 공동 건의문을 통해 "지난 반세기 동안 대한민국은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뤄 세계 10위의 경제 강국, 세계 7위의 무역 대국으로 도약했으나 근래 저성장 추세가 고착화되면서 선진국 진입 문턱에서 더 이상 나가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국가의 균형 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수호하고 국제사회에서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토의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 첫 번째 과제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이라고 강조했다.

8개 광역자치단체는 그러면서 "국토의 균형발전과 국민 대통합의 염원을 담아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와 연계한 국가 혁신벨트 조성 △백두대간 관광생태 벨트 조성 △강원-충청-호남 연결 간선교통망 등의 강호축 공동 발전 사업을 국가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이를 추진할 것을 강력히 건의한다"고 밝혔다.

윤원철 부지사는 "우리 사회는 1987년 이후 축적된 대한민국의 역량과 민주주의 발전에 걸맞는 새로운 헌법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에 맞춘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은 이미 시대적 요구가 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윤 부지사는 "지금은 제한된 국토의 효율적인 활용과 균형 발전을 위해 지방과 국민의 의사가 반영된 분권과 협치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갈 동력을 준비할 시기"라며 "이번 공동 토론회는 대한민국의 '제2의 도약'을 위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