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국가안전 대진단' 실시
충남도 '국가안전 대진단' 실시
재난관리기금·소방안전 교부세 활용 보수·보강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2.06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가 5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54일 동안 중앙부처, 공공단체, 민간 전문가와 함께 '2018년 국가안전 대진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하고 10개 실·국 22개 과가 참여하는 안전관리추진단을 구성해 시·군과 합동으로 국가안전 대진단을 추진한다. 국가안전 대진단은 세월호 사고 이후 사회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선제적으로 진단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올해 국가안전 대진단 점검 대상은 건축시설, 생활·여가시설, 보건복지·식품시설 등 6개 분야 도내 1만 3000여 개 시설이다. 특히 올해 도는 최근 사고발생 분야와 안전 취약시설 등을 위험 시설로 분류해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점검 분야별로 민간 전문가를 필수적으로 참여시키며 안전점검 실명제를 통해 점검에 대한 책임성을 부여함으로써 실효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도내 위험시설은 요양병원 등 159곳, 산후조리원, 대형 목욕업소 82곳, 찜질방, 숙박시설 등 770곳, 레저스포츠 시설 358곳, 대형 공사장 등 87곳, 전통시장 45곳, 산사태 위험지역 등 1283곳이다. 우선 2월에는 동절기, 설 명절 등을 감안해 화재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점검하고 3월에는 공사장, 산사태 취약지역, 교량 등을 위주로 안전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점검대상 시설물의 구조적인 안전 뿐만 아니라 안전규정 준수 여부, 유지관리 체계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고질적인 안전 무시 관행도 적극적으로 발굴·개선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재난위험 시설에 대한 선제적인 예방 활동에 도민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안전신문고를 통해 취약시설 및 위험시설에 대한 신고를 접수한다.

도는 안전점검 결과에 대해서는 법령상 점검 결과 합격필증을 부착하거나 위험성을 공개하도록 돼 있는 분야는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국가안전 대진단 관리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력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김영범 재난안전실장은 "올해 국가안전 대진단을 통해 불합리한 법·제도와 안전무시 관행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것"이라며 "추진 과정에서 발굴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재난관리기금, 소방안전 교부세 등을 적극 활용해 정밀점검 및 보수·보강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