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안전정책협의회, 2018 중점 추진 과제 논의
충남도 안전정책협의회, 2018 중점 추진 과제 논의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2.1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는 9일 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안전정책협의회 회의를 열고 '국민 안전권 확대 대책'과 '안전 충남 2050 실행 계획' 등 2018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일 도가 중앙정부에 제안한 국민 안전권 확보 대책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국가안전 대진단 추진 계획 등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21개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민 안전권 확보 대책은 △재난안전 위험 정보의 대국민 공개 확대를 통한 국민 알권리 확대 △모든 행사·정책 입안 시 안전영향 평가제 도입 △생존 능력 배양을 위한 안전교육 의무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도는 이날 회의를 통해 안전영향 평가제 도입과 안전교육 의무화 등에 대한 시·군의 의견을 청취하고 중앙 도입과는 별도로 자체 규칙 또는 훈령 제정을 통해 자체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도는 올해 추진되는 국가안전 대진단과 관련해 분야별 민간 전문가 참여 및 안전점검 실명제 도입 등을 통해 실효성을 확보해 나가기로 하고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점검했다.

또한 △도민안전 문화대학을 확대 운영하고 △각종 지역향토 축제 및 문화·예술·체육 행사 시 재난안전 현장사고 사진 전시회를 대대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김영범 재난안전실장은 "재난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기본적인 가치로, 모든 주민은 헌법 상 보장된 재난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며 "주민 스스로 생존 능력을 배양하고 본능적으로 안전을 실천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