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어려워진 재건축, 리모델링이 대안 될까
더 어려워진 재건축, 리모델링이 대안 될까
준공후 15년이면 가능·초과이익환수제도 제외
  • 권오주 기자
  • 승인 2018.02.2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4월 경기도 성남시 분당 신도시 정자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 분당신도시 리모델링 첫출발을 경축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연합뉴스]

[충남일보 권오주 기자]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대폭 강화해 재건축 사업 진행이 어렵게 되면서 리모델링이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이번에 재건축 안전진단을 강화해 아파트가 30년 이상 지나도 심각한 구조적 결함이 없으면 안전진단 통과가 어려워진 만큼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으로 방향을 트는 단지들이 나올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재건축 사업에 대한 정부의 고강도 규제가 잇따르자 그 대안으로 리모델링 사업이 주목을 끌었고, 실제로 리모델링으로 선회하려는 움직임이 일부 나타나기도 했다.

리모델링은 기존 건물을 전부 철거하고 새로 짓는 재건축과 달리, 증축 또는 대수선을 통해 내진 성능을 높여 주거환경을 개선한다.

추진 가능 연한이 재건축의 절반에 해당하는 15년에 불과하며, 사업 절차도 조합설립→안전진단→건축심의→행위허가→이주·착공→입주 등으로 상대적으로 간소하다.

무엇보다 리모델링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서 자유로운 점이 최대 장점이다. 리모델링은 올해부터 시행되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할 수 있고 재건축과 달리 조합원 지위양도 제한, 분양가 상한제 등의 규제도 적용받지 않는다. 기부 채납 의무도 없다.

리모델링은 용적률 제한이 없어서 '수직 증축'(골조는 유지하되 층수를 올리거나 구조를 일부 변경하는 것)을 통해 신축 가구 수를 15%까지 늘릴 수 있다.

이 때문에 이미 용적률을 다 채워서 재건축으로는 사업성이 나오지 않는 중층아파트들의 경우는 재건축의 대안으로 리모델링을 선택하는 움직임이 일찌감치 있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재건축 안전진단에서 구조 안정성 비중이 50%로 크게 높아짐에 따라 건물 상태가 양호한 단지들은 낮은 등급을 받을 가능이 낮아졌다"며 "따라서 리모델링 추진이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들의 집값이 오르기도 했다. 또, 리모델링이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정책에도 부합하는 정비 수단인 만큼 정부가 새로운 지원책을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는 기대감이 있다.

그러나 상당수 재건축 추진 단지들이 사업을 늦출 뿐 리모델링으로 방향을 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만만치 않다.

리모델링은 아무래도 재건축보다 사업성이 낮고 추가부담금 부담도 더 크기 때문이다. 현재 리모델링은 최대 3개 층까지만 더 지을 수 있어 조합원 부담이 크게 줄지 않는다. 특히 '내력벽(건물의 하중을 견디거나 분산하도록 만든 벽체) 철거'가 허용되지 않는 조건이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 8월 국토교통부는 리모델링 활성화 차원에서 수직증축 리모델링 시 세대 간 내력벽 철거를 허용하기로 했다가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 문제를 재검토하겠다고 방침을 뒤집었다.

당시 2019년까지 정밀 검증 후 허용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혀 내년 3월까지 결정이 유예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