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독서토론논술, 초등 5학년 사회교과 '알기쉽게'
한우리독서토론논술, 초등 5학년 사회교과 '알기쉽게'
‘통합사회 뛰어넘기 2 - 세계문화·지리’ 펴내… 한국사·세계사 학습 대비
  • 이지수 기자
  • 승인 2018.02.23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리독서토론논술의 '통합 사회 뛰어넘기2 - 세계문화·지리’.

[충남일보 이지수 기자] 한우리독서토론논술(대표 김희선)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교과 이해를 돕기 위한 ‘통합 사회 뛰어넘기2 - 세계문화·지리’를 선보인다.

‘세계문화·지리’ 프로그램은 초등 5~6학년 사회 교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지도와 문화 학습을 바탕으로 지리와 공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다양한 지도를 읽어 내는 도해력 훈련이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지리 탐구 및 미션 해결을 통해 어렵게 느껴지는 지도 읽기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으며, 세계 각국의 지형과 지리적 특징, 경제·사회·문화, 이들간의 상호작용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서술·논술형 평가 본격화에 대비해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범교과 학습 과정도 함께 구성됐다. 공간과 문화에 대한 핵심 개념을 이해하는 ‘세계문화·지리 읽기’, 교과 필수 개념이 담긴 비문학을 읽고 확장 활동을 하는 ‘교과 읽기’, 교과와 연계된 문학을 읽으며 독해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문학 읽기’,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한 토의 및 토론 활동인 ‘토의·토론의 달인’이 단계별로 이루어진다.

각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재미와 이해 수준을 높이기 위해 증강 현실 어플리케이션 활용 학습, 반투명 용지에 지도 따라 그리기, 지도 기호.대륙별 국가-수도 카드 놀이 등 흥미로운 활동도 포함됐다.

오용순 연구소장은 “초등 5학년부터 사회 교과 과정에서 역사 학습이 시작되는 만큼, 이 때 지리와 공간에 대한 이해력과 확장적 사고력을 키워 준다면 한국사는 물론, 이후 학습하게 될 세계사 대비에도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