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도로 위의 블랙홀, 블랙아이스
[기고] 도로 위의 블랙홀, 블랙아이스
  • 충남일보
  • 승인 2018.02.26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겨울철 교통사고 주범 중 하나인 ‘블랙아이스’는 눈길 교통사고보다 훨씬 위험하다고 한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5년간 눈길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186명이며, 블랙아이스 사고사망자는 706명으로 눈길 사고사망자보다 4배나 높다고 한다.

블랙아이스란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하는데 요즘과 같은 날씨에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한번 녹았던 눈 또는 비가 얼면서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렇다면 블랙아이스 교통사고가 눈길 교통사고보다 더 위험한 이유는 무엇일까?

블랙아이스 교통사고는 도로위의 빙판길에 의해 차량 제어가 어려워, 대형사고로 이어지거나 연쇄충돌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블랙아이스 현상이 생긴 도로는 일반도로에 비해 14배, 눈이 쌓인 길보다 6배 이상 미끄러워 블랙아이스 교통사고가 더 위험하다.
이러한 블랙아이스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첫째, 감속운행이다.
요즘 같은 날씨에는 블랙아이스가 빈번히 발생하므로 규정속도보다 20 ~ 50% 감속운행을 하고 앞차와 차간거리도 평소 2배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다.

둘째, 스노우체인과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라.
스노우체인과 스노우타이어는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도로와의 마찰력을 높여 미끄러짐 등을 줄여 교통사고를 예방한다.

셋째,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은 절대금지.
일반도로보다 14배나 더 미끄러워 급격한 기어변속은 차량의 제어력 상실로 이어져 바로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넷째, 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꺽어라.
아무리 주의를 기울이고 운전을 한다하더라도 100% 사고를 예방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만약 블랙아이스로 차가 미끄러졌다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야 한다. 그렇지 않고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돌린다면  스핀현상이 생기고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으면 더 심하게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블랙아이스는 육안으로 식별하기가 힘들어 예방운전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한다. 위에 언급한 내용을 잘 숙지하고 침착하고 여유 있는 마음으로 안전운행을 하여 사고없는 겨울을 보내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