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국제교류 활성화 위한 연구모임 회의 열어
충남도의회, 국제교류 활성화 위한 연구모임 회의 열어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3.01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의회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연구모임은 지난 달 28일 도 의회에서 4차 회의를 열고 그동안 국제교류 활성화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도 의회에 따르면 이에 앞서 연구모임은 3차에 걸친 회의와 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당진시청 및 경남 고성문화원 등의 현장 활동을 벌여 왔다.

연구모임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민간 주도의 국제교류 활동을 공공부문을 촉진시키고 지원해야 한다는 데 중지를 모았다.

유병국 대표는 이날 "그동안의 회의와 국제교류 우수사례 현장 방문을 통해 국제 교류와 관련된 생생한 현장 지식을 축적할 수 있었다"며 "향후 도 국제교류 활성화에 든든한 밑받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지상 의원(아산4)은 "국제교류 분야에도 민·관 협치가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됐다"며 "국제교류 관련 민·관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지자체 차원의 총괄적인 기능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충남연구원 홍원표 연구원 등 연구회원들은 "대산항 중국노선 개통 등 여건상 지금이 충남도만의 국제교류 활성화 전략을 수립해야 할 적기"라며 "공공 외교와 민간 교류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 연구모임은 지난 16개월 동안의 연구 활동과 현장방문 등을 통한 국제교류 활성화에 대한 제언을 담은 최종 연구결과 보고서를 2018년 5월까지 발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