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서울대, 거대 규모 슈퍼컴퓨팅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개발
KISTI-서울대, 거대 규모 슈퍼컴퓨팅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개발
고효율·저소음 시스템에어컨 제품 실현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8.03.0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싱돌기.[사진=KISTI 제공]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최해천 교수 연구팀은 에어컨 실외기 팬 주위의 바람을 모사하기 위한 거대규모 슈퍼컴퓨팅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SW)를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에어컨에서 팬은 공기를 이동시켜 열교환기와 열전달을 하고 고객이 원하는 곳에 쾌적한 공기를 제공한다.

이번 슈퍼컴퓨팅 시뮬레이션 SW는 KISTI 슈퍼컴퓨터에서 최대 6000개 이상의 CPU를 동시에 사용해 기존대비 약 8배 이상의 정밀도가 가능하다. 

팬 주위의 공기 유동을 예측해 효율을 떨어뜨리고 소음을 발생시키는 주범인 소용돌이를 슈퍼컴퓨팅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했다. 

소용돌이를 발생시키지 않고 바람이 잘 흐르도록 유로(流路)에 돌기를 달아 유동을 제어함으로써 시스템에어컨의 풍량 증가, 소음 감소를 실현했다.

팬에 필요한 전기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쓰는지를 의미하는 에너지 효율과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소음은 팬의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고 있다. 

에너지 효율적이고 저소음의 팬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팬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공기의 흐름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데 실험적인 방법만으로는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어렵다. 

이를 실제와 유사하게 모사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슈퍼컴퓨팅 없이는 불가능하다. 

KISTI는 거대규모의 계산을 필요로 하는 슈퍼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최적병렬화 기술 및 계산자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서울대는 KISTI와 공동으로 SW를 개발해 KISTI 슈퍼컴퓨터 4호기에서 팬 주위의 유동현상을 모사했다.

황순욱 KISTI 슈퍼컴퓨팅본부장은 “기존대비 70배 성능이 향상될 KISTI 슈퍼컴퓨터 5호기가 구축 중에 있다”며 “슈퍼컴퓨팅 시뮬레이션 SW으로 기업의 제품 개발 주기 및 비용 절감에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