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교 전 의원 “경제 전문 시장 되겠다”… 대전시장 출사표
정국교 전 의원 “경제 전문 시장 되겠다”… 대전시장 출사표
“더불어민주당 승리 위한 후보 합의추대 소신은 변함없어”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03.1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정국교(58) 전 국회의원이 13일 “경제인 출신 정치인으로 대전 경제 부흥을 책임지겠다”며 6.13 지방선거 대전시장 출사표를 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이 충청권은 물론, 전국에서 살기 좋은 도시 순위 최하위라는 오명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경제 전문 시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며 대전시장 선거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대전은 교육기관, 의료기관, 복합 유통시설, 문화 예술, 체육시설 등에 있어 충천권 그 어느 자치단체보다 뛰어난 여건을 가지고 있으나 충청권 최하위는 물론 전국 광역 자치 단체 중 최하위 도시로 쇠퇴했다”며 “이러한 쇠퇴의 원인은 대전의 충분한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가용재정의 부족, 양질의 일자리 부족, 공직사회의 무기력, 산하공기업의 무사안일이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동안 4년마다 시장이 바뀌는 정치 상황이 반복되면서 시정의 연속성이 이어지지 못하여 혼란을 겪었다”며 “시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서 거취가 흔들리고 보복성 인사가 반복되면서 공직 사회가 활력을 잃고 능동적으로 직분을 다 하지 못하는 것도 침체의 원인”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업을 위해 중앙정부의 지원을 요구하는 것과 별개로 도안지구개발과 교도소 이전 등 대전지역 모든 수익성 개발 사업은 대전 도시공사가 공영 개발하고 현대아울렛 등과 같이 인·허가로 막대한 개발 이익을 얻는 기업들에게는 이익의 상당 부분을 대전시에 지역 공헌기금으로 출연하게 하여 대전 경제 부흥을 위한 가용 재원을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렇게 확보한 재원으로 저가의 토지를 확보하여 외지 대기업에게 공장부지를 무상으로 임대하고 대전으로 생산 거점을 이전토록 유도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필수 공익시설을 운영하는 산하 공기업 외에 자력으로 인건비 등 운영비조차 마련하지 못하여 대전시의 지원으로 연명하는 산하 공기업은 기능을 통·폐합하거나 청산하여 시민의 혈세를 절감하고, 경영 실적이 우수한 산하기관의 임원에게는 임기 연장이나 특별 성과급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실적이 부족한 임원들의 임기는 보장하지 않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무엇보다 그는 “누가 시장이 되던지 유능하고 성실한 공직자들의 신분을 철저히 보장하고 파격적인 성과 보상을 하여 공직 사회를 활력을 불어 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안희정 성폭행 의혹에 따른 더불어민주당 내 파장과 관련해 정 의원은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이 안 전 지사의 등에 업히거나 목마를 타고 정치를 하지는 않았지만 측근으로 분류되는 만큼 불이익을 당할 우려가 있다”며 “자중지란이 우려되는 경선으로 후보를 결정하기 보다는 대전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륜과 역량을 가진 최적의 후보를 합의 추대하는 것이 민주당의 승리를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는 소신에는 여전히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정 의원은 충남 부여출생으로 부여고와 단국대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직속 중소기업특별위원회 대중소기업협력분과 위원, 산업자원부 정책평가위원, 한국 무역협회 이사를 역임했으며, 18대 국회에 비례대표로 입성했다가 불명예 퇴진했다. 이후 대전시청 정책특보를 거쳐 현재는 더불어민주당 청년기업인육성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