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영 천안시장 “경실련 시장 사퇴요구는 정치공세”
구본영 천안시장 “경실련 시장 사퇴요구는 정치공세”
일방적 주장 받아쓰는 언론에게도 ‘쓴 소리’
  • 김헌규 기자
  • 승인 2018.03.2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천안아산경실련이 20일 성명을 통해 “구 시장은 각종비리와 불법행위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시장직에서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 "불순한 의도가 있는 정치공세"라고 일축했다.

구 시장은 21일 '천안아산경실련 성명서 발표 관련 입장'이라는 보도문을 통해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사실이 아닌 상대측의 일방적 주장만 받아쓰는 일부 언론 보도로 인해 각종 음해와 비난이 난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각종 언론사들이 구 시장 비리 의혹과 관련해 시민단체를 비롯한 구 시장과의 반대 세력 및 타 정당 소속의 시의원들이 집중 공격에 나선 것에 따른 후속 조치로 풀이하고 있다.

이에 구 시장은“ (언론에 보도된) 몇 가지 사안이 있을 때 마다 직접, (허위)사실을 반박하지 않았던 이유는 65만 시민의 대표인 천안시장이라는 공적자리 때문”이라며 “시장에 대한 (건전한)비판과 표현의 자유를 존중했기 때문”이라고 무대응 이유를 밝혔다.

이어 그는 20일 천안아산경실련이 성명서에서 주장한 '체육회 직원 채용 비리 지시' 등의 의혹에 대해서는 "현재 수사기관에서 조사 중이거나 선거 관리위원회에서 이미 결론이 난 사항"이라며 "더 이상 정치적 공세를 자제 해 줄 것"을 주문했다.

특히 구 시장은 “지난 12일  천안시체육회 김병국 전 상임부회장이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한 (즉시 돌려 줬다는) 입장 표명도 있었음에도 경실련의 주장은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나온 부당한 정치공세로 비춰진다”며 시민단체인  경실련의 정치화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선거를 앞둔 미묘한 시기에 음해성 폭로는 65만 천안시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며 기만하는 행위로 판단할 수 밖에 없다”며 "참신한 정책비전 제시와 공명정대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시민단체의 역할을 다 해야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구 시장은 “최근 일련의 사태를 보면서 불순한 의도가 있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경실련은 천안시 체육회 특혜채용의혹과 성추행 의혹, 천안시보훈회관 직원 특혜 채용, 김병국씨 정치자금 제공, 공무원 노조 전임자 문제, 시정홍보 현수막 게시에 대한 시장의 자질과 도덕성을  들먹이면서 윤리의식에 의구심을 갖게 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시민들은 경실련의 설립목적인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하는 시민운동 단체임을 망각했다는 비판도 제기하고 있다.

경실련의 전 공동대표이자, 현 선문대 강사, 선문대 노동정책 연구소 부소장, 현 중부미래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윤 권종 전 대표를 겨냥했다.

지난해 9월,‘중부권 동서횡단 철도와 유라시아 대륙횡단철도 ’연구용역비 2200만원과 ‘한중해저터널 국제세미나’개최 비용 1800만원 등 총 4000만원을 윤 전대표가  속해있는 선문 대 측에 집행하고, 윤 전 대표는 이 세미나에서 발제자로 참여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시민 A씨는 "구 시장이 주장하는‘불순한 의도’의 표현은 지난1월에 아산 온양제일호텔에서 가진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를 지지하는 중부권 시민들의 모임인 중부미래 포럼 신년교례회에 참석자와 회원명단을 확인하면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 B씨도 "“경실련과 이번 지방선거 때 천안시장 예비 후보들과도 교감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구 시장을 흔드는 세력도 이 안에 포함됐을 가망성이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