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수산물 유해물질 감시체계 대폭 강화
충남도, 수산물 유해물질 감시체계 대폭 강화
올해 20억 투입 93개 유해물질 분석장비 31종 56대 구입하고 전문인력 충원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3.25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가 도내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과 중금속 등 유해물질 감시 체계를 대폭 강화한다고 25일 밝혔다.

도 수산자원연구소에 따르면 수산물 안전성 조사 체계 강화를 위해 올해 20억 원을 투입해 유해물질 분석 장비를 확충한다.

생산단계 수산물 안전성 검사는 양식장과 냉장·냉동 창고, 위판장 등에서 방사능이나 중금속, 항생물질 등 기준이나 규격에 벗어나는 수산물을 찾아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실시된다. 이를 위해 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지난해 건립한 수산물안정센터에 분석실 및 전처리 시설 등을 갖춘다.

또한 20억 원을 투입해 방사능과 중금속, 항생물질 등 93개 유해물질 분석에 필요한 31종 56대의 장비를 구입하고 전문 인력도 4명을 충원한다.

분석 장비 및 인력 충원 후에는 부적합 이력이 있거나 수요가 많은 품종, 오염 우려 해역 생산 수산물 등을 대상으로 안전성 조사를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조사 건수는 올해 200건을 시작으로 내년 350건, 2020년 500건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도 수산자원연구소 관계자는 "최근 신종 유해물질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분석 장비와 인력을 확충해 연중 상시 검사가 가능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