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인삼 안전관리 대책' 수립
충남도 '인삼 안전관리 대책' 수립
현장실태 파악부터 현장지도까지 단계별 대책 추진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4.15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가 내년 1월 1일부터 전면적으로 시행하는 농약 허용물질 목록관리 제도(PLS)에 대비해 '인삼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해 현장 실태 파악부터 현장 지도까지 단계별 대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PLS(Positive List System)란 국산 또는 수입식품에 대해 잔류 허용기준이 설정된 농약 이외에는 일률 기준으로 관리해 원칙적으로 미등록 농약사용을 금지하는 제도다.

PLS에 대비해 현장에서는 농약 안전사용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인근 재배지로부터의 농약 비산, 전작물에 사용된 농약의 토양 잔류로 인한 식물 흡착 등 비의도적인 오염 발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특히 인삼은 비산과 전작물에 의한 토양오염 뿐 아니라 다년생 작물 특성상 현행 기준으로 4-5년간 사용해 온 농약에 의한 부적합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 친환경농산과는 '충남 인삼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하고 도 농산물유통과, 농업기술원, 보건환경연구원, (재)국제인삼약초연구소, 인삼농협 및 연구회와 함께 TF를 구성해 농업인 피해 최소화 및 인삼 안전성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도는 우선 수삼 및 인삼 가공품의 안전성 검사 시 PLS 기준을 적용해 예상되는 부적합률 및 피해 규모를 산출하고 인삼 재배 예정지의 토양을 분석해 오염정도를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또한 농업인, 농약관리인, 유통인을 대상으로 PLS 인식 여부와 재배지 유형, 농약 구입·판매 경로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취약 지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관계자 워크숍을 개최해 PLS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2단계로 인삼재배 현장에 맞는 전용 교육자료를 제작해 제도 시행 이전까지 도내 전 인삼재배 농가와 농약 관리인, 유통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모니터링 결과를 반영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시행하고 현장 농업인·전문가·인삼 관련 관계자 토론회를 통해 대응 방안을 마련해 PLS에 공동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안전·수출 중심의 충남 인삼 발전대책을 수립해 고려인삼 종주국으로의 위상을 재정립해 글로벌 인삼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도 관계자는 "충남은 국내 인삼 유통 및 가공의 중심지이며, 세계 인삼엑스포를 세 차례나 개최한 상징적인 지역"이라며 "충남에서부터 PLS에 걸맞은 수준으로 인삼 안전성 관리를 선도해 농업인의 피해 최소화는 물론 국민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인삼 생산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